당신의 투자가 심플했으면 좋겠습니다 - 복잡한 소음은 뒤로하고, 주식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원칙만 남겨두는 법
전주불도저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몇 년 간의 시장 상황에서 정말 제일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자문해 보곤 합니다. 그러면 저는 자신있게 '투자철학'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미 자신만의 투자철학을 가지고, 각종 카페 및 SNS에서 왕성하게 활동하시는 전주불도저님의 최근 책은 정말 좋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복잡한 소음을 뒤로하고,

주식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원칙만 남겨두는 법

책 표지에 있는 위의 문구가 이 책이 담고 있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책은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에 대한 사유의 창을 열어 줍니다. 너무나 쉽게 읽히기에 투자라는 시장에 오신 모든 분들에게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관점을 바꾸면 투자가 심플해진다

Chapter 2. 투자 중 겪는 마음에 대한 관찰

Chapter 3. 상식적인 투자 조언 뒤집어보기

Chapter 4. 투자를 구성하는 네 가지 주체

Chatper 5. 투자자의 성장 단계

Chapter 6. 투자 과장 중 실패를 대하는 자세

Chatper 7. 심플한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 구성하기

Chapter 8. 탁월한 기업을 선별하는 일곱 가지 기준

Chapter 9. 메가트렌드로 분석하는 성장 기업 사례

Chatper 10. 즐거운 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위와 같이 이 책은 크게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책의 마지막 장부터 읽기 시작했습니다. 가끔은 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결론을 먼저 듣고, 각각의 근거나 설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기고 하기에 말이죠.

무엇보다도 '즐거운 투자, 행복한 투자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서 10장부터 읽었습니다. 제일 마지막 장에서 저자는 일곱 가지 핵심 포인트를 들려줍니다. 그러면서 이 일곱 가지 큰 방향성이 앞서 이야기한 미시적 주식 투자 관점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저도 이 부분에 공감하는 바입니다.

투자 성과는 오직 맡길 때 만들어진다

이 문장만 보면 무슨 말인지 모를 것입니다. 하지만, 이 문장에 숨은 저자의 의도를 파악한다면, 정말 앞으로도의 투자가 정말 즐거운 투자가 될 것 입니다. 저 또한 이러한 투자의 길을 가고 있기에 정말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강방찬 회장님이 <관점>에서 말씀하신 투자는 좋은 기업과의 동행이다라는 말이 떠오르는 부분입니다.

또한 '실전체력'을 만들라는 부분에서는 다소 부끄러워졌습니다. 저의 이야기 같았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저도 하나씩 고쳐나가고 있는 부분이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저자가 이 부분에서 내는 다음의 숙제들은 투자자의 기본으로 돌아가도록 이끕니다.

회계공부, 고전을 통한 인간의 본능 조망, 1만 퍼센트 이상 주가가 분출한 경제적 해자 기업의 공통점 발굴, 사업 모델의 질적 우위 비교

또한 취향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던지는 '과연 나는 매 회계 연도별로 투자 외에 인간으로서 매력이 증가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은 저를 잠시 멍하게 만들었습니다.

잠시 책을 내려놓고 제 자신을 돌아보게 만들었습니다.

투자관련 서적이 아니라 무슨 철학서에서나 만날 듯한 질문이었기에 말이죠.

이렇듯, 이 책은 투자를 심플하게 만들 지혜, 철학적인 사유 그리고 실제로 그 길을 가기 위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2023년, 투자를 심플하게 만들어, 정말 행복한 투자자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꼭 일독을 권합니다.

#당신의투자가심플했으면좋겠습니다.

#전주불도저

#한스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