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 당신을 부의 길로 인도할 버핏의 80년 투자 인사이트
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오은미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오랜 시간 해 오면서, 지난 2년간의 변화를 느껴보기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2022년의 시장의 하락조정장세를 그대로 받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더욱더 그러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마음이 많이 요동칩니다. 잠시 시장을 떠나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들 정도록 말이죠.

그런데, 최근에 읽은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이러한 제 마음을 다 잡을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마음이 요동칠 때마다 꺼내보는 책!

책 표지에 있는 위의 문구가 이 책의 가치를 대변하는 듯 합니다.

버핏의 80년 투자 인사이트가 녹아 있다는 이 책은 한 번만 읽을 책이 아닙니다.

서가에 두고, 정말 마음이 요동칠 때마다 꺼내보아야 할 책으로 보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제 1부. 지금의 버핏을 있게 한 돈의 감각

제 2부.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는 어디서 왔는가

제 3부. 진화하는 가치투자

제 4부. 머니 마인드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분석

제 5부. 왜 버핏의 방식을 따라하지 않는가

제 6부. 스포츠, 교육, 예술으로 본 머니 마인드

책의 1장은 워런 버핏이 어릴 때부터 어떻게 복리의 미스터리를 깨우쳤는지를 들려 주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은 그에게 영향을 준 책들도 소개하면서 말이죠.

미네커의 <백만장자가 되는 1000가지 비밀>이라는 책에서 얻은 지혜를 들려주고 있는데 정말 인상적입니다. 어린 버핏이 이 책을 읽고 자기 자신의 보스가 되어, 항구를 떠나 자신만의 부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었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성인이 되어서 읽게 되는 <현명한 투자자>에 대한 워런 버핏의 평가에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습니다.

1950년 여름, 워런 버핏은 벤저민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가 새롭게 출간한 <현명한 투자자>를 발견하게 된다. 앞서 읽은 수 백권의 책을 제치고 그는 이 책을 '자신의 인생을 바꿔놓은 책'으로 꼽는다

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제목에 있는 '머니 마인드'입니다.

워런 버핏이 이야기한 머니 마인드는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2장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머니 마인드를 지닌 사람은 고독한 사유에서 오는 '아름다운 독립성'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다.

정말 투자세계에서 아름다운 독립성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기에, 이 문구가 너무나 마음에 와 닿습니다. 워런 버핏도 자신만의 아름다운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월스트리트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자신의 거처를 두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게 됩니다.

이어지는 3장에서는 가치투자의 진화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게 됩니다.

벤저민 그레이임으로 부터 배운 안전마진의 의미와 더불어, 이를 시장에서 적용하면서, 어떻게 워런 버핏만의 가치투자 철학이 완성되어졌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4장에서는 구체적으로 머니 마인드 관점에서 기업분석을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로드 실링의 아이디어를 빌려 말하는 투자 존(investment zone)이라는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지금과 같이 마음이 흔들릴때 꼭 생각해 봐야 할 부분입니다.

워런 버핏은 투자할 때 기업만 본다.

반면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 가격만 본다.

위의 문장은 이 책을 통틀어 꼭 생각하고, 생각해야 할 문장이 아닌가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아는 위대한 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방식을 우리가 따르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 이 책의 5부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은 투자자들의 감정적인 만족감을 투자 수익보다 우선시한다.

이 문장이 위 질문에 대한 해답의 단초입니다. 리스크와 분산, 호율적 시장가설의 잣대로 바라본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이 투자 수익을 우선 순위에서 뒤로 밀려나게 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에서 우리는 투자와 투기에 대한 생각에 마지막 정점을 찍을 문장을 만나게 됩니다.

투자는 바로 사고 게임이다.

이 책은 워런 버핏이 말한 머니 마인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의 창을 열기에 유익한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머니 마인드를 통해 투기와 투자를 구분하고, 진정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단단한 기반을 만들기에 꼭 필요한 지혜들을 담고 있습니다.

2023년 새해를 맞이하여, 투자의 철학을 재정립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일독한 권합니다.

#워런버핏머니마인드

#워런버핏

#가치투자

#흐름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