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트렌드 2023 - 45가지 키워드로 전망하는 대한민국 돈의 흐름
부동산읽어주는남자(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년이 정말 이렇게 빨리 지나갈 줄 몰랐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지금, 2023년 트렌드에 관한 책들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책이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죠. 매년 다음 해의 트렌드를 아주 재미있는 키워드로 만들어서 들려주고 있는 책이죠. 연말이 되면 꼭 찾아서 읽게 되는 책입니다.

이번에 출간된 <머니 트렌드 2023> 도 매해 출간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덮었습니다. 정말 45가지 키워드로 커다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Shocking Generation ; 2023 경제를 전망하다

2장. New House Wave ; 부동산의 새로운 흐름을 읽다

3장. Stock Roller Coaster: 롤러코스터 주식 시장에 기회를 엿보다

4장. Money Effect : 돈이 야기한 사회 현상을 돌아보다

5장. Money-Making Tech: 돈이 되는 테크를 먼저 익혀라

6장. Population Downslide : 인구 감소의 파도에서 돈이 보인다

이 책에서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키워드는 1장의 '킹달러, 갓달러'입니다.

2023년에는 진정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 저자의 글을 고개를 끄덕이여 읽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에는 불황이 닥칠 것이라는 글에도 공감하게 됩니다.

2023년 우리 경제가 겪을 불황은 1997년 스타일이라기보다는 2002년 스타일을 닮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현재의 인플레이션을 가져온 여러 요인 중의 하나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저자의 견해도 인상적입니다. 2023년에는 유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글에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불황에 대한 걱정을 약간 내려놓게 됩니다.

그리고, 부동산에 대한 부분은 정말 현재 부동산 시장의 하락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해 주게 합니다.

최소 1~2년간의 하락장을 거쳐, 2020년대 중반 이후 1~2년간의 정체기를 경험하고 다시 반등이 오리라 본다.

이러한 큰 그림 다음으로, 서울과 비서울로 재편될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흥미롭습니다.

부동산 다음으로 이어지는 주식에 대한 이야기는 현재 시장에서 어떤 전략을 수립하고 접근해야 할 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하락장 대처법

: 제로베이스에서 생각하라

위의 문장은 정말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해야 할 지에 대한 지혜를 나타내는 한 문장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돈이 야기한 사회 현상을 돌아보면서 만나게 되는 '허세 피라미드, 부자 프리미엄, 원룸 가스라이팅, 파이어족' 등에 대한 글도 매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이 왜 생겼는지를 정말 잘 살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이어지는 '돈이 되는 테크를 먼저 익혀라'에서 만나게 되는 '스마트폰의 멸종이 온다'라는 꼭지는 정말 재미있습니다. VR, AR 라는 새로운 테크가 가져올 변화를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읽은 부분은 '인구 감소의 파도에서 돈이 보인다'입니다. 정말 인구 감소가 불러올 3가지 파도인 복지부담, 증세압력, 산업조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가 앞으로 주거와 육아 등에서 정부가 어떤 정책들을 펼칠 것인가에 대한 예측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렇게 이 책은 여러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각 분야별 전문가분들이 각자의 인사이트를 나누어 줍니다.

한 해를 마감하면서 읽기에는 더 없이 좋은 책이라는 생각으로 주변에 권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