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트.킵.바잉 -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3개의 단어
닉 매기울리 지음, 오수원 옮김, 이상건 감수 / 서삼독 / 202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과 같이 시장이 조정 하락을 겪을 때, 저는 책을 읽으면서 투자의 마음 가짐을 다시 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할때 주로 투자의 고전을 찾아서 읽는데, 이번에는 고전이 아닌 책을 읽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저스트.킵.바잉> 입니다.

현재의 같은 마켓에서 그냥 무조건 계속 사라고 외치는 사람이 있네? 라는 생각으로 책을 짚어 들었습니다. 그런데, 책의 저자가 30대라는 이야기를 읽고는 다시 한 번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부. 저축

제 2부. 투자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이 책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돈을 저축하고 부를 축적하는 검증된 방법들을 예시를 통해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다. 이 책에 제시된 전략과 지침들을 실천한다면 여러분은 더 똑똑하게 투자하고 더 부유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책의 앞부분은 저축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입니다. 시작부터 아주 인상적입니다. 저축을 할 것인지, 투자를 할 것인지에 대한 다음의 해답은 정말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아주 좋은 가이드입니다.

예상 저축이 예상 투자 수익보다 크다면 저축에 집중하고, 그렇지 않다면 투자에 집중하라. 양쪽이 비슷하다면 둘 다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지출을 줄이는 것과 소득을 증가시키는 것에 대한 저자의 다음 이야기는 아주 간략하면서도 부자의 길에 오르는 지혜를 일깨워줍니다.

부자가 되는 가장 확실하면서도 한결같은 방법은 일단 소득을 늘리는 것, 그리고 그다음에 수익창출자산에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다.

또한, 라이프스타일 크리프에 대한 이야기도 정말 우리가 늘어나는 소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도록 이끕니다. 소득증가분의 최소 50%는 저축하라며 보여주는 데이터가 설득력있게 다가옵니다.

1부에서 저축, 소비지출, 신용카드 등의 부채, 부동산 매입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면, 2부에서는 계속 사는 것의 투자에 대해 들려줍니다. 투자는 이제 꼭 해야 하는 것이며, 그럼 어디에 투자해야 할 지에 대해서 저자는 다음의 자산들에 투자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주식, 채권, 투자부동산, 리츠, 농지, 소기업, 저작권, 자신의 상품

각각의 자산의 투자수익률, 장단점을 보여주면서, 실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창을 열어 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투자를 언제 하는 것이 좋을 지에 대한 이야기도 통계 자료를 통해 보여줍니다.

빨리 사고 천천히 팔아라

책의 후반부에 있는 매도 부분은 정말 꼭 읽어봐야 할 부분입니다.

매도에 대한 이야기를 한 다음에 이어지는 포트폴리오 재조정에 대한 부분에서 정말 뒤통수를 또 한 번 맞았습니다. 일년에 한 번 포트폴리오 재조정을 하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저자는 매도에서 다른 자산으로 이동하는 포토폴리오 재조정이 아닌, '매입 재조정'을 알려줍니다. 이는 목표할당이 부족한 자산을 시간을 두고 계속 사서 포트폴리오는 재조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렇게 이 책은 '저축과 투자'라는 두 개의 장으로 독자들에게 지금 투자를 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지금과 같은 하락조정장은 계속 사서 모으기에 정말 좋은 시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연휴에 시장에서 잠시 물러나서 지혜를 구하기에 정말 좋은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