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골드 리커버 에디션) - 푼돈이 모여 어마어마한 재산이 되는 생생한 비법
토머스 J. 스탠리.윌리엄 D. 댄코 지음, 홍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어떠한 롤 모델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최근에는 유투브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신 다양한 분들의 이야기가 넘쳐 납니다.

하지만, 그들이 경제적 자립을 이룬 방법들은 따라하기 어려운 방법들이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좀 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래서, 전 우리 이웃의 백만장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찾아서 하나의 롤 모델로 만들어서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제가 오래전에 읽은 책 속에서 얻은 지혜를 바탕으로 말이죠.

그 책이 바로 <이웃집 백만장자> 입니다. 20년 기념으로 재출간된 이 책은 고전 중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백만장자는 어떤 사람인가?

  2. 절약, 절약, 또 절약!

  3. 시간과 에너지와 돈

  4. 자동차로 주인을 판단할 수는 없다

  5. 성인 자녀에 대한 경제적 원조

  6. 차별 수정 정책, 가정 스타일

  7. 돈이 되는 분야를 찾아라

  8. 직업: 백만장자와 상속자들

푼돈이 모여 어마어마한 재산이 되는 생생한 비법

이 책은 주식, 코인, 부동산 등에 대한 투자를 이야기하는 책이 아닙니다.

1천명의 부자들을 초척 조사한 책으로 부자들이 부를 이루기 위한 습관과 지혜들을 담고 있습니다. 부유한 사람들은 돈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만나게 되는 대부분의 부자들이 그러합니다.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한다.

그들은 상류층이라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는 것보다 재정적 독립을 더 중요시한다.

사실 위의 두 문장에 담긴 지혜라도 얻어서, 실제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길에 활용할 수 있다면,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의 수준보다 훨씬 검소하게 생활하는 백만장자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가만히 저의 소비형태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저자들이 이 책에서 정의한 UAW, PAW 중에서 저는 또 어디에 속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UAW 에 속한 백만장자들이 절약에 대한 습관과 차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읽으면서, 정말 부자들은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여태 비슷하게 살아온 듯 합니다.

이 책 속에서 언급하듯이, 저자들이 만난 백만장자들은 대부분이 자영업자 등의 사업가이자, 자수성가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책이 발간된 20년 전과 지금은 조금 달라졌을 지 몰라도, 그렇게 많이 변화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부자의 습관, 지혜는 대를 이어서 계승되고 있는 하나의 문화와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와는 좀 문화적인 차이가 있는 부분이지만, 정말 이 부분은 아이를 둔 부모로써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백만장자 부모는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원조를 해주지 않는다.

경제적 원조(EOC: Economic Outpatient Care) 를 해 주지 않는 이유를 보여주는 사례를 읽으면서, 향후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 주어야 할 지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내려 놓다가 표지의 다음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부자들처럼 모으고, 부자들처럼 써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