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처음 만나는 세계 - 메타버스, 블록체인, 암호화폐로 펼쳐지는 새로운 예술의 장 서울대학교미술관×시공아트 현대 미술 ing 시리즈 1
심상용 외 지음 / 시공아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중의 하나가 NFT 입니다.

그래서, 관련 서적들을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알면 알수록 참으로 아주 흥미로운 세상인 것 같습니다. 기술의 진보를 바라보는 입장에서도,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매우 재미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NFT, 처음 만나는 세계> 입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과 시공아트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NFT는 21세기를 뒤흔들

제 2의 기게스의 반지가 될까?

도서 띠지에 적힌 위의 문장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런데,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책은 아닌 듯 합니다. 이 책의 주된 구성 요소는 NFT의 기술적 이해, 이것이 미술에 접목되면서 비롯된 현상들의 짧은 역사,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성찰이라고 책의 서문에 적혀 있는 것으로 봐서 말이죠.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NFT와 현대미술

2장. 역사와 현장: NFT 미술의 출발부터 현재까지

3장. NFT 미술과 문화 민주주의

4장. NFT 미술의 시장가치

5장. 예술, 기술, 존재: NFT 미술에 대한 미학적 사유

6장 NFT, 기게스의 반지

1장에서는 NFT 가 현재 시장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그럼 NFT 는 어디에 사용되는 것일까요?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NFT로 만들어 거래하고, 이를 구매한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 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제2의 아바타로 이를 활용한다고 말이죠. 또한 다양한 게임 아치템을 NFT로 만들어서 게임플랫폼에서 거래를 하기도 하구요.

정말 이에 대한 예시들은 이미 우리 주변에 널려 있습니다. 실제로 지인들이 사용하는 것을 접하기도 하게 됩니다.

이어서 오는 2장에서는 NFT 미술의 출발과 현재까지를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플의 작품이 거래에 대해 거품인지, 아니면 새로운 기술이 접목된 예술의 탄생인지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NFT는 아크 마켓의 게임 체인저인가

아트 테크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최근의 예술 시장은 뜨겁습니다.

200년 가까이 지속되어 온 현재의 아트마켓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어떤 결론도 내리지 못한 상태로 보이지만 말이죠.

그리고, 이어지는 3장에서는 문화 민주주의라는 새로운 단어에 주목하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메세나스'라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미술품 경매 플랫폼이었습니다. 작품의 '지분'을 구입하여 작품의 일부를 소유하는 형식을 도입한 이 플랫폼은 무척이나 흥미롭습니다.

NFT 미술품은 공동 소유와 분산 판매라는 새로운 개념을 우리들에게 가져왔습니다. 좀 더 많은 대중들이 즐길 수 있는 예술 문화가 되었다는 것이죠. 이러한 점에서 NFT 예술이 불러온 문화 민주주의를 바라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이 장의 저자는 들려줍니다.

다음 장에서는 'NFT 미술의 시장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NFT 미술은 미술 시장에 새로운 구매자층을 유입시킨다는 점에서 시장의 저변을 확장시키고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또한, 기존의 미술 시장에서 찾을 수 없었던 NFT 미술의 가치는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환경을 창조한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매우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시장의 가치를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 해야 NFT 미술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책의 띠지에 적혀 있던 질문에 대한 해답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NFT 미술 시장은 이카루스와 같이 갑작스럽게 추락할 가능성이 이미 내재되어 있다.

저자는 기술적 한계와 법률적, 제도적 이슈들 또한 해결이 쉽지 않기에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NFT가 제공하는 디지털 자산화의 가능성은 엄연한 사실이기에, 앞으로 우려와 기대 속에서 이 시장이 나아갈 것이라는 점을 말합니다.

NFT 미술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어떤 방향으로 이 시장이 흘러가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충분히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일1독

#NFT처음만나는세계

#NFT

#NFT미술

#아트시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