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클라우딩 컴퓨팅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니, 이에 대한 이해를 높힐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이어지는 2장, 아마존 웹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는 익숙하면서 다릅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적용 사례와 월가의 뷰를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의 인사이트를 좀 더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장에서는 AWS에 도전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살펴본 다음에, 한국의 클라우드 현황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한국의 IaaS 시장에서 KT와 LG U+ 가 있음이 눈에 띄네요. 다른 분야인 PasS, SaaS 등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오라클, SAP 등의 외국계 기업이 장악했는데 말이죠. 물론 더존비즈온이 SaaS 에서 5%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지만 말이죠.
정말 이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독식이 눈에 띄네요.
그럼, 클라우드는 어떤 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을까요?
이제 대해서는 4장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클라우드 모니터일 서비스, 메타버스, 문서 및 계약 관리 클라우드, 워크플로우 관리 클라우드, CPaaS 분야에서 활동하는 회사들을 하나하나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말 유익한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투자인사이트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읽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화상미팅클라우드, 협업 및 프로젝트 관리 클라우드, 의료 및 생명과학 클라우드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렇게 클라우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미 적용되어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말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공기 다음으로 필요한 것이 클라우드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를 보여줍니다.
농업부분에서는 스마트팜 구축을 클라우드로 하며, 건설부분에서는 실시간으로 복합적인 건설 현장을 연결하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온라인 교육, 디자인, 법률서비스, 교통, 요식업, 자동차 수리, 이발소 등에서도 클라우드가 사용된다고 하니, 정말 놀랍습니다.
이 책은 이렇게 클라우드라는 기술이 현재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게 해 줍니다. 또한 이를 통해 미래를 그려보고, 앞으로 투자를 한다면 어디에 하는게 좋을지를 생각하도록 해 줍니다. 책에서는 관련 ETF 를 소개하고 있는데, 투자의 대안으로 아주 좋아보입니다.
비록 지금은 기술주들이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의 외부 환경으로 인해서 하락조정을 받고 있지만, 미래 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이라면 지금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이 책을 통해서 미래 기술 중 클라우드를 살펴볼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