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 - 부자 아빠가 365일 수익을 실현하는 비결
박성현 지음 / 유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커뮤니티에서 만난 분들과 종종 경제적 자유를 이야기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이야기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파이프라인 이야기를 하게 되죠. 바로 패시브인컴을 만들어가는 방법에 대해서 말이죠. 패스브인컴(passive income)이라는 파이프라인을 어떻게 만들어서, 은퇴 이후에도 현금이 마르지 않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데 있어서 정말 좋은 화두를 제시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평생 현금이 마르지 않는 투자법>입니다.

저자 박성현은 이미 그의 전작으로 만나본 적이 있습니다.

<투자의 신>, <1차 7피 초보 최고 계략>,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아빠의 첫 돈 공부> 를 모두 읽었네요.

최근에 읽은 소설 형식의 <투자의 신>도 아주 재미있습니다. 소설형태로 세븐 스플릿의 투자철학을 들려주고 있으니 말이죠.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부 현금이 마르지 않는 부자의 25가지 마인드

1장 모든 투자의 목적은 최대 현금이다

2장 365일 수익을 실현하는 현금 흐름을 만든다

2부 돈이 흘러넘치는 현금 흐름 시스템 만들기

3장 미국 주식에 재투자할 수 있는 달러 시스템

4장 변동성과 배당 수익을 이용하는 주식 시스템

5장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는 부동산 시스템

6장 나의 존재만으로 소득을 창출하는 퍼스널 브랜딩 시스템

보시는 바와 같이, 2부 6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각 주제를 이야기하는 하나 하나의 꼭지가 길지 않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현금흐름에 눈을 뜬 자신의 깨달음을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부자 아빠의 깨달음 1 : "돈이 흘러야 한다"

부자 아빠의 깨달음 2 : "빨리 부자가 되려면 투자 실력을 키워야 한다."

부자 아빠의 깨달음 3: "책을 읽어라"

이렇게 자신의 깨달음을 이야기한 다음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 현금 흐름을 만들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1부에서는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부자 마인드를 들려줍니다.

모든 투자의 목적은 최대 현금이다

정말 책의 도입부에 있는 위의 문구는 현금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은퇴 이후의 삶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다음의 문구가 정말 가슴에 훅하고 들어올 것 같습니다.

노후 대비는 자식이 아니라 자본에게 맡겨라

그럼, 현금부자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현금 부자가 되는 3단계를 다음과 같이 알려줍니다.

1단계: 노동으로만 돈을 번다는 생각을 버린다

2단계: 투자수익률을 높이고 절약한다

3단계: 돈은 돈을 벌고 나는 시간을 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는 이유는 나 만의 시간을 가지고, 이를 통해서 행복하기 위해서 일 것입니다. 저자도 같은 생각으로 경제적 자유를 추구해서 이루었음을 책 곳곳에서 알 수 있습니다.

투자는 행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일이다.

저자는 초보 투자자들에게 '실거주 부동산과 배당주'에 우선 투자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집을 사는 것 자체가 투자이며, 대출원금을 갚아가는 것 또한 돈을 모으는 과정이라고 말이죠. 충분히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같은 생각으로 주변에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배당주에 투자하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현금 흐름 창출을 위해서는 적금보다는 배당주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일 것 입니다.

그렇다고, 저자가 무조건 투자만 하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을 때까지는

일해서 버는 돈의 가치를 잊지 마세요.

현재 직장에 다니면서 급여를 받으신다면, 그 가치를 정말 잘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현재 매월 받는 급여를 받기 위해서 은행에 어느 정도의 금액을 저축해 두어야 하는지를 한 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면, 월 200만원이라면, 금리 2~3%인 경우를 가정하면, 약 10억은 넣어두어야 합니다. 매월 받는 급여의 위대함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책의 2부에서는 구체적으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이야기합니다. 저자 자신이 했던 달러투자를 제일 먼저 이야기합니다.

달러 투자는 부동산과 주식의 장점을 모두 가졌다

그리고, 달러와 주식투자로 만드는 무한 수익 시스템을 알려줍니다. 롱숏전략, 달러투자와 국내 주식 투자를 병행하는 것을 말해 줍니다. 자산의 속성이 다른 것에 투자를 하는 기본에서 출발한 저자의 방법은 일리가 있어 보입니다.

더 얻는 것보다

덜 잃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변동성과 배당 수익을 이용하는 주식 시스템' 에서는 배당주 투자로 월 100만원 돈 버는 우물 만들기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고배당주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2개의 계좌로 배당주 투자를 운영하는 것은 주식 초보자라도 따라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현재 미국 주식 및 ETF 를 가지고, 연 5~6% 배당수익률이 나오는 포트폴리오를 운영중이기에 공감이 갑니다.

또, 부동산 투자에 대한 부분에서는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는 부동산 시스템'이라는 문구 하나로 알 수 있습니다.

집은 집으로 사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로 월 100만원 나오는 우물 만들기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방법과 너무나 일치해서 놀랐습니다. 그것은 바로 미국 월배당리츠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저는 여기에 조금 다른 투자 자산까지 더해서 월배당 포트폴리오를 완성했습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예로 제시한 포트폴리오도 상당히 훌륭해 보입니다.

그리고, 이 책의 제일 마지막 부분인 퍼스널 브랜딩을 통한 현금 소득 창출 부분은 이미 여러 책에서 나온 부분이지만, 저자가 자산의 계좌를 공개한 이유와 함께 읽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책은 그간 저자가 출간한 책들의 집대성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달러 투자, 부동산 투자, 그리고 세븐 스필릿(매수하는 시점을 달리하는 것) 등에 대한 이야기가 모두 들어 있는 책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한,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아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지금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입니다.

투자를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 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은 베어마켓에서 읽을 책을 찾으신다면,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책 한 권 속의 자그마한 인사이이트를 통해서라도 지금과 같은 험한 장세를 헤쳐나갈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일독을 권해 봅니다.

#1일1독

#평생현금이마르지않는투자법

#박성현

#유노북스

#주린이

#주식투자

#투자철학

#현금흐름창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