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 - 문제를 해결해야 독서다
경진건 지음 / 책과나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문제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 사내 자료를 찾아보곤 하죠.

하지만, 사내 자료만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때, 저는 도서관으로 갑니다.

도서관에 가서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생각의 창을 확장합니다.

그런 다음에, 문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잠재의식으로 하여금 해답을 찾아줄 것을 요구하죠.

이런 저의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을 최근에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입니다.

저자 자신이 이랜드 그룹에서 경험한 독서를 통한 문제 해결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목표가 이끄는 독서법

저자가 이야기하는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은 목표를 세우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01 읽어도 변화 없는 독서법, 계속해야 할까?

02 단계별로 시행하라! 비즈니스 문제 해결 독서법

03 실전! 목표를 이끄는 독서법의 활용

저자는 목표가 비어 있는 '읽기 중심'의 독서법으로 인해, 책을 읽어도 변화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저 또한 책을 많이 읽고 변화를 겪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이 부분을 경험했습니다.

다독을 통해 양질전환을 하려면, 정말 많이 읽어야 하죠.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저자는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공감이 갑니다.

그럼,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독서는 어떠해야 할까요?

비즈니스 독서, 지식 습득이 아닌 '생존'의 도구로

전 이 문구 하나로, 이 책의 인사이트를 다 얻은 듯 합니다.

'습득한 지식을 모아서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 내는 것'을 저자는 독서의 5단계 중 마지막 단계라고 이야기합니다. 피터 드러커가 떠 오르는 부분입니다.

독서를 통해서 5단계까지 이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독서법을 실행하는 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에 대해서는 2장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목표 목차를 작성하라

2. 이 책을 읽는 목표 적어 보기

3. 알고 싶은 내용 쭉 적어 보기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책을 선정하고, 목표를 정하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아주 실용적입니다. 그리고, 솔루션이 담긴 책 선정을 하라는 말도 매우 공감이 됩니다.

그리고, 읽은 책 내용을 정리하는 법을 알려주는 부분은 바로 실제 적용해 보고 싶은 부분입니다.

정리한 부분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내용은 정말 실무를 하면서 읽은 책들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에 있는 실전에서는 문제 해결 뿐만 아니라, 직원 교육에의 활용까지 알려주고 있어 무척이나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독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이야기합니다. 구체적으로 책을 선정하는 것에서부터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혜를 들려주고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문제에 부딪혔을 때, 독서라는 무기를 통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좋은 책으로 일독을 권해 드립니다.

#비즈니스문제해결독서법

#책과나무

#독서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