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도 평생 월급 받는 주식 투자 시스템
김우창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는 시장에서 약간 물러나 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투자심리를 다스리는 하나의 방편으로 말이죠.

저는 시장에서 약간 물러나 있을 때, 책을 읽거나 여행을 갑니다.

이번에는 책을 읽는 쪽으로 택했습니다.

그래서, 읽기 시작한 책들 중의 하나가 <주린이도 평생 월급 받는 주식투자 시스템>입니다.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주린이를 위한 책입니다. 하지만, 주린이만을 위한 책은 아닙니다.

저는 천천히 부자가 되는 투자를 선호합니다.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마세요.

하버드 대학을 나온 경제학자와의 인터뷰 중에서

프롤로그에 있는 위의 문구는 저의 지향점이기도 합니다.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면, 위험하고 고수익을 광고하는 상품에 투자를 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어렵게 모은 종잣돈을 투기에 사용하게 되죠. 투기하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는 올바른 투자관, 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할 수 있는 식견을 갖추는 것이 결국 투자자의 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보게 됩니다.

그럼,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주식의 '주'도 모르는데 평생 월급 받을 수 있나요?

Part 2. 투자만 하면 손실 나는데 좋은 매매법이 있나요?

Part 3. 국민연금처럼 평생 매달 300만원 받는 매매 비법들

Part 4. 천재들에게 배우는 투자 전력

Part 5. 지금 당장, 꺼내 쓰는 현금인출기를 만들자

저자는 우선 '평생 월급 시스템'은 꼭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도 이 부분은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평생 월급 시스템은 꼭 있어야 합니다. 인생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은퇴는 더욱더 빨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알렉산더 엘더의 <심리투자법칙>을 언급합니다. 저도 참으로 좋아하는 투자의 구루입니다. 국내에 출간된 이 분의 책은 모두 읽은 듯 합니다.

제 트레이딩 방법도 일부는 이 분의 책에서 얻은 지혜를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왠지 모르게 저자와 동질감을 느끼면서 읽게 되네요.

그리고, 이어지는 2장에서는 '담아놓는 투자법'을 이야기합니다.

수익은 시간이 주는 선물이라는 것을 안다

저점에서 매수해서 시간을 가지고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물론 저점매수를 할 수 있는 눈을 기르는 것은 개인의 몫일 것입니다. 저 또한 이 부분은 아직도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 정도이니 말이죠.

'주봉 돌패 매매법, 120일선 매매법, 20일선 눌림 매매법' 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매법들은 이미 잘 알려진 매매기법들입니다. 흔히 알려져 있으면 비법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를 실제로 투자에 접목하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매매기법 중의 하나만이라도 자신의 것으로 할 수 있다면 투자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각각의 매매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려주는 책들을 함께 읽으시면 더욱더 좋을 것입니다.

저자는 한 달에 월급을 두 번 받는 방법으로 매달 수입의 20%을 투자나무에 심으라고 말합니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읽다보면, 저자가 100개나 되는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어떻게 선정하고, 어느 시점에 들어갔는지가 꽤 궁금하네요.

업계 최고의 종목, 망하지 않은 회사에 투자하라는 글은 아주 일반적이지만,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천재들에게 배우는 투자 전략을 이야기하는 4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만날 수 있습니다.

- 부자가 될 회사를 선택하라

- 돈을 좇지 말고 타인을 돕는 일에 집중하라

- 공포에 사서 환호에 팔아라

- 왜 이 종목을 샀는지 정확히 하라

- 좋은 타이밍은 소리 없이 온다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 드디어 100종목의 투자나무를 만들어가는 저자만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처음에는 트렌드에 맞는 10그루 투자 나무를 목표로 하라

이렇게 처음에는 10종목만 투자를 하면서, 조금씩 늘려가라는 것입니다.

또한 주봉차트를 보고 소액으로 사고파는 연습을 하라고 권합니다. 처음부터 투자금액을 늘리지 말고 연습을 한 다음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100구르까지 늘려가라는 것이죠.

이 책의 저자는 윌리엄 오닐과 알렉산더 앨더의 지혜를 받아들여서, 이를 자신만의 기법으로 만든 듯 합니다.

사실 저도 이 두 분의 투자기법을 접목해서 저만의 기법을 만들어서 투자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정말 저자를 한 번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싶네요.

이 책은 정말 주린이분들이라면 한 번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처음부터 윌리엄 오닐, 알렉산더 앨더와 같은 대가들의 두꺼운 책을 읽기에는 부담스러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분들의 투자지혜를 담으면서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 분량이기에 말이죠.

평생 월급 시스템을 주식 투자로 만들 수 있는 인사이트를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어 아주 좋았습니다.

#주린이도평생월급받는주식투자시스템

#김우창

#추세매매

#주식투자추천서

#심리투자법칙

#윌리엄오닐

#한국경제신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