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 5천 년 동안 그들은 어떻게 부와 성공을 얻었나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정말 많은 명언들을 만나게 됩니다.

특히, 저는 동양의 고전들에서 만난 명언들과 서양의 철학자들로부터 듣게 되는 잠언들을 자주 보곤 합니다.

그런데, 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 읽는 여러 책들 속에서 공통으로 만나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탈무드의 명언들입니다.

그래서, 언제부터인가 탈무드에 관한 서적들을 찾아서 읽곤 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부와 성공의 인사이트, 유대인 탈무드 명언> 도 이러한 생각으로 읽게 된 책입니다.

우선 책의 크기가 마음에 듭니다. 보통의 책보다는 작은데,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 정말 좋습니다.들고 다니면서 읽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우선 인문학자, 지식큐레이터이신 저자 김태현님은 다른 저서로도 저에게는 익숙하신 분입니다. <백년의 기억, 베스트셀러 속 명언 800>, <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등을 읽은 기억이 나네요. 정말 분야별로 명언을 엮어서 독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는 탁월하신 분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모든 것은 관계에서 시작된다

PART 2 부를 만드는 유대인들의 생활 철학

PART 3 불완전함에서 지혜를 길러 내는 탈무드 교육

PART 4 5천 년간 지켜온 그들만의 지혜

PART 5 세상을 움직이는 상위 1% 유전자들

세상의 지혜를 가장 현명하게 배우다

책의 머리글에 있는 위의 문구가 이 책의 핵심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탈무드가 전하는 지혜를 통해, 부와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는 통찰을 얻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자는 우선 탈무드의 수 많은 명언들 중에서 관계에 관한 것들로 시작합니다.

상대에게 한 번 속았을 땐 그 사람을 탓하라.

그러나 그 사람에게 두 번 속았거든 자신을 탓하라

정말 위의 명언은 제가 최근에 경험한 것들을 다시 한 번 상기하게 만듭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를 말이죠. 신뢰를 2번이상 깨는 사람은 정말 그 어떠한 경우에도 파트너로 계속 관계를 유지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유대인의 생활철학을 통해 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돈은 신으로부터의 선물을 살 기회를 준다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좋게 보지 않았던 이전 세대의 풍습이 생각납니다.

위의 문구를 통해서 돈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위와 같은 말을 듣고 자란 유대인들의 부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전 세계의 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사업가들이 배출되는 토양을 갖추게 된 것이겠지요.

그리고, 유일하게 줄지 않는 재산을 지혜라고 말하는 저자의 글에 공감하면서 이어지는 명언들을 읽게 됩니다.

책은 만인의 공유뮬이며, 만인은 배움의 의무를 지닌다

정말 지혜를 갖추기 위해 독서를 해야 함을 위와 같이 표현하고 있는 것도 멋있지 않습니까? 그냥 독서를 하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책의 효용을 깨닫고 독서를 하게 만드는 유대인의 지혜가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탈무드 교육에 관한 3장은 부모라면 꼭 읽어보고 자녀들의 교육에 꼭 활용하면 좋을 지혜들로 가득합니다.

한 명의 부모가 백명의 선생보다 낫다

그리고, 책의 다음 부분에서 만나게 되는 '5천년간 지켜온 그들만의 지혜'는 정말 더욱더 탈무드의 가치를 더하는 명언들로 가득합니다.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아이슈타인, 빌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마르쿠스 골드만, 조지 소로스, 벤 버닝키 등 우리에게 익숙한 유대인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정말 한 권의 책 속에 담긴 명언의 무게가 이렇게 강렬하게 느껴진 적은 없는 듯 합니다. 이 책은 일주인간 제 가방에서 함께 했습니다. 한번에 다 읽을 수 있는 분량이지만, 아껴서 읽었습니다. 명언 하나하나를 생각하면서 말이죠.

여러분들도 잠깐 시간을 내어서 탈무드 속의 지혜의 바다에서 서핑을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추천드립니다.

#1일1독

#탈무드

#유대인탈무드명언

#김태현

#리텍콘텐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