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독서법 - 부와 성공을 이루기 위한 책읽기 기술
송숙희 지음 / 토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블로그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저는 다독을 합니다.

이미 10년 넘게 해 오고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저에게도 꽤 힘든 일이었습니다. 퇴근을 하고 집에 와서 읽던 것이, 이제는 시간이 나면 손에 책을 잡게 됩니다. 활자중독인 것 같습니다.

다독을 하면서, 다른 분들은 어떻게 독서를 하는지 궁금한 적이 많습니다.

김병완 저자의 퀀텀독서법, 박상배 저자의 본깨적 독서법, 문갑순 저자의 사가독서법 등 다양한 독서에 관한 책들을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저의 독서법도 조금씩 변화해 왔고, 제 삶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제가 여러권을 읽고 깨달은 독서법은 한 권으로 정리한 듯한 책을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부자의 독서법>입니다. 저자 송숙희님은 책쓰기 코치입니다. 그의 전작들 중에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끌리는 문장 혹하는 단어> 를 읽은 기억이 납니다.

저자가 이번에는 글쓰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독서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해서 더욱더 흥미를 가지고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자수성가 부자들이 털어놓는 부의 비결

Part 2. 부자의 책읽기 200년 비밀

Part 3. 책 속에서 돈을 찾아내는 문해력 키우기

Part 4. 읽는 만큼 거둬들이는 아웃풋 독서의 기술

Part 5. 월급쟁이 부자되는 책읽기 프로젝트

부자가 되려면 '진짜' 책읽기를 하라.

여는 글에 있는 저자의 말입니다. 이 문장이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입니다. 흉내만 내는 가짜 책읽기가 아니라, 진짜 책 읽기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럼, 진짜 책읽기란 무엇일까요?

책을 읽은 다음에 얻은 지식이나 지혜를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실천하는 삶을 사는 것이 진짜 독서일 것입니다. '본깨적 독서, 아웃풋 독서'는 이러한 진짜 독서를 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구요.

저자는 책의 도입부에서 돈 만드는 책읽기 5시간 규칙에서 다음과 같이 권합니다.

자수성가하고 싶다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매일 1시간씩 일주일에 5시간 책을 읽을 것을 권합니다.

매일 1시간씩 SNS를 하거나, 드라마를 시청하는 시간을 이제는 독서에 할애해야 할 때 입니다. 진정으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말이죠.

그렇다고, 자기 자신의 생각없이 책을 읽은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 그의 도움으로 세상을 봐야지, 거인의 무게에 짓눌리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정말 오랜 시간 책을 읽어온 저도 경계하는 부분입니다.

한 권의 책만 읽은 사람을 경계하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만큼 한 권 또는 하나의 세상에 갇혀 버리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편협한 생각에 빠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 책에서 저자는 부자들처럼 생각머리를 키울 수 있는 전략적 책읽기를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이 책에서 꼭 얻어야 할 지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저자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책읽기를 위해서 '문해력 패턴IPO'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문해력의 중요성과 더불어, 아웃풋 독서의 쓰임도 알게 됩니다.

부자머리는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가 합해져야 가능한 것

위의 문장은 책의 제목인 부자의 독서법을 한줄로 요약한 것입니다.

이렇게 이 책에는 부자들은 과연 어떤 책을 읽으며, 어떻게 책을 읽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인사이트들이 가득합니다.

책 한권으로 몇 권의 책을 읽은 느낌이 나는 책입니다. 또한 이 책 속에서 언급한 책들을 찾아서 읽는다면, 더욱더 빨리 부자 독서법을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