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쉽 - 잠들어 있는 내 안의 검은 양을 일깨워라
브랜트 멘스워 지음, 최이현 옮김 / 필름(Feelm)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살아가면서,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는 때가 있습니다. 이러할 때, 읽으면 좋을 책은 참으로 많습니다.

그 많은 책들 중에서, 오늘 소개할 책은 <블랙 쉽>이라는 책입니다.

인생의 방향성 설정 등을 위해서 가장 최근에 제가 읽은 책입니다.

잠들어 있는 내 안의 검은 양을 일깨워라

책 표지에 있는 위의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검은 양 ?

과연 검은 양은 무엇일까요?

당신의 검은 양 가치는 내면에 깊이 숨겨져 있으면서

당신을 독창적인 존재로 만들어주는 핵심가치다.

이것은 주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수정이나 변경도 되지 않는다.

이제 저자가 말하는 검은 양 가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렇게 검은 양 핵심가치가 이 책의 키워드임을 알고, 이 책을 읽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하기에, 저자도 프롤로그에서 위와 같이 검은 양 핵심가치를 정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무의식적 창조자

2장. 좋은 결정

3장. 목적에 대한 거짓말

4장. 진솔한 대화

5장. 좋아하는 것의 가치

6장. 진실 파헤치기

7장. 실천의 시간

책의 1장인 무의식적 창조자에서 만나게 되는 다음의 문구는 현재 내가 어떠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를 생각해 불 수 있도록 이끕니다.

목적의식 없이 사는 사람은

즉흥 연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함을 이야기하고, 좋은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검은 양 가치관을 확립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이어지는 3장에서는 목적을 찾을 시간이 없다는 것에 대한 거짓말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줍니다. 정말 우리들의 이야기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됩니다. 그리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조직 생활에서도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검은 양 가치관에 따라

조직에 기여할 때

개인적 목적도 확대된다

그리고, 4장에서 마주하는 진솔한 대화에서 저자가 추천하는 브레네 브라운의 <마음 가면>은 찾아서 읽어봐야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신과의 진솔한 대화를 위해 '불확실성, 위험, 감정적 노출'이 꼭 필요하다는 저자의 글에 공감하게 됩니다.

우울한 사람은 과거에 살고, 불안한 사람은 미래에 살며,

평온한 사람은 현재에 산다.

노자/중국 사상가

살아가면서, 즉흥연기를 멈추고 진정한 삶을 살아가려고 할 때 우리의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로 다섯 가지 f 로 시작하는 단어를 이야기합니다.

느낌, 두려움, 불굴의 의지, 젠장, 용서

( Feeling , Fear, Fortunde F*ck, Forgiveness)

이 다섯 가지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용서입니다. 저 자신이 최근에 경험한 것이기도 해서 말이이죠.

먼저 다른 사람을 용서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용서하는 법을 배워라

자신을 용서하는 일이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복잡하고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저자의 글에 공감이 갑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다음 장에서 좋아하는 것을 발견하고, 그 속에 자신의 핵심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독자들로 하여금 좋아하는 것들을 나열해 보고, 그 속에 있는 핵심 가치를 발견해 보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내 핵심가치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확인된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진실 파헤치기는 '검은 양은 미래에 살지 않는다'라는 문구로 요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에서 드러나기 마련이다

위의 문구와 같이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검은 양 핵심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적어보고

일상에서 그것들을 찾아보라

마지막은 실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입니다. 이 마지막 장에서 만난 다음의 문장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는 말이 현실이 되게 하고 있습니다.

게리 베이너척

책의 각 장 끝에 있는 '무엇 - 왜 - 어떻게'로 요약한 부분도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각 장을 읽고 나서, 요약한 한 장의 페이지를 받아든 느낌입니다. 수업을 듣고, 우등생이 요약한 노트를 받아든 느낌이랄까요!

이 책은 이렇게 검은 양 가치를 찾은 다음에 자신의 삶을 어떻게 영위해 나갈 것인가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독자들이 검은 양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들을 책 속에 녹여두어, 이 또한 감사한 부분입니다.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 자신과의 대화가 필요하신 분이나 삶의 방향성을 재설정하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