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음, 한윤진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시장이 혼조세 일때, 저는 주로 투자의 고전을 읽곤 합니다.

이번에는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라는 고전을 읽었습니다.

유럽 증권계의 '위대한 유산', 앙드레 코스톨라니!

그 이름 만으로도 이미 익숙한 분이죠.

이 책을 93세의 나이에 쓰셨다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네요. 정말 대단하신 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해 보게 됩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돈의 매력

증권동물원

투자, 무엇으로 할 것인가?

증권거래소 - 시장 경제의 신경 체계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증권심리학

정보의 정글

어떤 주식을 선택할 것인가

머니매니저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이 책의 제목과 같은 구절이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는 꼭지에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돈은 그것을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사람에게 향한다.

<중략>

한마디로 말하자면,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단기투자자를 주식시장의 노름꾼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이 부분을 읽으면서, 현재 제 투자를 한 번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4G 를 이야기합니다. 그것은 바로, 돈, 생각, 인내, 그리고 운 입니다. 독일어 약자로 시작해서 4G 가 된 것입니다. 4G 하나 하나를 예기하는 부분이 책의 중간 중간에 나옵니다. 정말 그 부분들은 꼭 밑줄을 치면서 읽어가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증권거래소 예기를 하는 부분에서 그 유명한 '반려견과 주인'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 우화에서 얻을 수 있는 지혜는 다음의 글입니다. 우리가 주식 시장에 입문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구절이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경제와 주식시장은 같은 방향으로 발전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때로 정반대인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최근의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의해서 많이 흔들리죠. 이에 대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지혜는 다음의 구절 하나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이것에 대항하는 싸움은 해로울 뿐이다

여러 경제 지표 중에서 CPI, 근원CPI 등을 살펴보면서, 지금 투자에 임해야 하는 시기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인내에 대한 유명한 구절을 증권심리학이라는 꼭지에서 다음과 같이 만나게 됩니다.

투자를 통해서 번 돈은 고통의 결과물이다.

처음에 힘든 시간을 보내야 나중에 돈이 생긴다

주식투자의 수익은 결코 불로소득이 아님을 투자의 구루가 이렇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 인내의 미덕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 속에서도 유명한 '코스톨라니의 달걀'을 만나게 됩니다. 지금의 국면이 어디쯤인지를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책 후반에 나오는 소신파가 되어야 한다는 코스톨라니의 지혜에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습니다.

투자자는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현대 경제 순환과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책 후반에 있는 '페따 꼼쁠리 현상'은 정말 우리가 뉴스를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들려줍니다. 증권 시장에는 미래에 일어날 사건이 미리 반영되며, 이에 따라 기정사실화라는 현상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93세의 경험 많은 투자자는 이 책의 후반에 '성장산업:부자가 될 기회'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투자자는 성장 산업을 일반 대중보다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적정 가격에 올라탈 기회가 생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지금 성장주 섹터가 무엇이며, 이에 해당하는 종목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를 살펴봐야 겠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됩니다.

현재 투자되어 있는 성장주들은 이번 하락에 의해서 많이 주가가 저렴해 진 상태입니다. 잘 고르면 2~3년 후에 10배 오르는 종목이 포트폴리오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코스톨라니의 4G 중에 인내를 갖추고, 운이 따라야 하겠지만 말이죠.

이 책은 투자의 구루가 후대에 전하는 지혜를 가득 담은 책입니다. 그 어떠한 기술적 분석이나 기본적 분석에 대한 이야기 없이 담백하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그러하기에 더욱더 지금과 같은 시기에 읽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잠시 시장에서 물러나, 이 책과 함께 투자의 지혜를 한모금 마셔보는 것은 어떠할까하는 생각에 추천해 봅니다.

#앙드레코스톨라니

#돈뜨겁게사랑하고차갑게다루어라

#미래의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