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기업에게 원하는 단 한 가지 - 전 세계 400개 기업 9만 7,000명의 고객 분석을 통해 찾아낸 CEO의 서재 35
매튜 딕슨.닉 토만.릭 델리시 지음, 홍유숙 옮김 / 센시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업 일선에서 일을 하다 보면, 정말 다음과 깉은 질문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말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저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 것일까?"

최근에 읽은 <고객이 기업에게 원하는 단 한 가지>라는 책이 위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해 줄 것만 같아서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단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다면, 당신의 회사는 가장 효율적인 성장의 지름길로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프롤로그에서 말한 이 말이 이 책을 읽게 만든 가장 강력한 동인 중의 하나입니다.

이 책의 저자들이 전 세계 400개 기업의 9만 7000여명의 고객 분석을 통해 찾아낸 해답은 무엇일까요?

그럼 이제 같이 한 번 찾으로 가 볼까요?

우선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고객에게 충성심 따위는 없다

Chapter 2. 고객은 고객센터에 전화하고 싶지 않다

Chapter 3. 캐나다 텔레콤 회사의 똑똑한 '고객분석법'

Chapter 4. 오스람이 'NO'를 말하는 법

Chapter 5. 최고의 서비스 조직에는 체크리스트가 없다

Chapter 6. 고객의 마음을 읽으려면 고객의 수고를 측정하라

Chapter 7.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어떻게 최고의 고객 응대 프로그램을 만들었나?

Chapter 8. 애플 매장 안에는 왜 대기 줄이 없을까?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이야기부터 조금은 당혹스럽습니다.

"고객에게 충성심 따위는 없다" ???

우리는 고객 충성도를 얻기 위해서, 광고와 마케팅을 한다고 들어오지 않았던가요?

그런데, 기업차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시각을 살펴보면, 정말 고객 충성도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 충성도를 깨부수는 중요한 발견에서 말하는 다음의 발견들은 정말 충격 그 자체입니다.

발견 1. 기쁨 전략은 보상받지 못한다

발견 2. 고객 만족도는 고객 충성도의 예측 변수가 아니다

발견 3. 고객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은 충성도를 높이는 게 아니라 감소시킨다

발견 4. 충성도 감소를 최소화하는 핵심은 고객 노력 경감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그저 평온한 일상일 뿐

그리고, 이어지는 2장은 정말 제 마음을 대변합니다.

우리모두 고객 센터에 전화하고 싶지 않잖아요?

효율성을 7배 끌어올린 피델리티 콜센터에 대한 이야기는 웹으로 고객서비스를 응대하는 경우, 어떻게 사이트를 구축해야 할 지에 대한 인사이트도 주고 있습니다.

정말 국내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를 한다는 것, 그리고 웹사이트에서 무언가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경험을 한 저로서는 아주 인상적이네요.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곳을 하나 꼽으라면, 저는 주저없이 '캐나다 텔레콤 회사의 똑똑한 고객 분석법'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왜 고객이 반복해서 연락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 다음, 고객이 다시 전화하지 않게 만드는 법을 이야기하는 부분을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이어서오는 '오스람'이야기에서는 경험 엔지니어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긍정적인 언어 가이드 테이블은 정말 실제 현업에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행동은 고객 노력의 1/3, 느낌은 고객 노력의 2/3를 차지한다.

그 다음 장은 '최고의 서비스 조직에는 체크리스트가 없다' 입니다.

최고의 서비스 조직에는 체크리스트가 없다??????

물음표를 백만개쯤 머리 속에 그리게 되지 않나요?

보통의 기업들은 모두 체크리스트가 있어서, 고객관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이 책의 이 부분을 읽고는 왜 체크리스트가 없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통제지수가 놓은 상담원들이 번아웃이 없으며, 통제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책이 존재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 상담원 판단에 대한 신뢰

- 회사 목표를 이해하고 이에 맞춰나가는 상담원

- 동료 상담원과의 강력한 지원 네트워크

그런 다음으로 고객의 수고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고객 마음을 읽는 것에 대한 이야기도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책의 마지막 장에 있는 '통합 코칭 시스템'도 매우 유용해 보입니다.

이 책의 여러 가지 지혜와 방법들은 무척 새로워 보입니다. 실제 이 책이 들려주는 사항들을 적용한 국내 사례를 만나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객과의 점점에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