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마인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저자는 알렉산더 엘더의 <심리투자 법칙>의 한 문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도 알렉산더 엘더의 책은 모두 다 찾아서 읽으면서, 투자 마인드를 긍정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기에 정말 공감이 같습니다.
그렇다면, 성장주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저자는 삼박자 투자법을 이야기합니다. <삼박자 투자법>이라는 저자의 전작에서 이미 언급한 저자 만의 투자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삼박자 투자법으로 성장주를 실제 찾는 것에 알려주고 있습니다.
삼박자 투자법에 따라 가치, 정보, 가격으로 성장주를 찾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하나 하나 따라가면서 성장주를 찾는 방법을 익힐 수 있어 무척이나 좋습니다.
그런 다음에, 저자는 2장에서 실전투자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어 줍니다.
제일 먼저, 탑다운 분석 방식과 바텀업 분석 방식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탑다운 분석의 유용성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첫째, 성공투자의 필수요소인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진다.
셋째, 최적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해진다.
그런 다음에, 경기를 읽는 방법과 가치 분석으로 종목 선정을 하는 방법들도 일러줍니다. 정말 유용한 이야기들이 많은 부분입니다. 저는 거의 모든 곳에 포스트잇을 붙히면서 읽었습니다. 아는 내용이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투자에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책을 읽으면서, 제 나름대로의 실천계획을 세워보곤 하는데, 이 책은 읽으면서 정말 많은 부분에 저만의 메모를 하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