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
노규성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Digital Transformation "

최근 이 단어는 경영 일선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화두로 떠 오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경영 전략을 어떻게 재조정하여, 변화의 물결에 대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생깁니다.

이러한 고민을 하던 중에 만나게 된 책이 바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전략경영 혁신>입니다.

이 책은 우선 '전략 경영'이 무엇인지부터 독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해서 알려주어, 이 분야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영 전략의 본질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첫째, 한정된 자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도록 할 것인가

둘째,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추구한다.

셋째, 정면승부만이 전부는 아니다.

경영 전략을 살펴보고, 전략 경영 프로세스를 일러줍니다. 경영 일선에 있는 분들이 활용하기에 정말 유용해 보입니다. 그리고, 실무자들은 '전략적 사고란 무엇인가?' 라는 꼭지를 읽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모색의 사고 체계라고 명명한 전략적 사고는 실무에 적용하기에 정말 좋아 보입니다.

전략적 사고의 기반 역량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이야기하는데, 그 하나하나를 실무에 접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째, 체계적인 환경 분석과 새로운 대안 모색에 관한 역량

둘째,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

셋째, 사업 연관성을 찾는 시각

넷째, 고객 가치 지향

다섯째, 우선순위 경쟁력

이어서 저자는 우리를 '환경분석과 전략수립'이라는 장으로 안내합니다.

이 장을 통해서 내, 외부환경 분석과 산업 분석, 경쟁 기업 분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안내합니다. 정말 MBA 공부할 때 배운 내용을 다시 보게 되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3장. 경쟁우위와 핵심 역량' 등에서는 경쟁우위가 무엇인지와 이를 뒷받침해 줄 핵심 역량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경영학 공부를 하면서 들은 바 있으나, 이렇게 정리를 해서 책으로 만나니 또 다른 느낌입니다.

'전략 실행, 유지 및 관리'를 이야기하는 4장을 읽으면서 다음의 문구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늘날 전략은 회사의 필수품이 되었지만 실행이 없는 전략은 무의미하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5장. 리스크 관리와 회복 탄력성 강화'는 경영자라면 꼭 읽어봐야 할 부분입니다. 리스크의 유형, 성질을 이해하고,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6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만나게 됩니다.

이 책의 키워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분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무엇이며, 추진 모델 등을 살펴봄으로써 이해도를 높힐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ESG 경영 전략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시간을 이 책은 제공합니다. 이 주제는 사실 별도의 책 한권으로도 부족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ESG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더불어 사례를 보여주고 있어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무엇보다도 스타트업 비지니스 모델로서의 ESG 는 정말 생각의 창을 넓혀주는 부분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할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하다 보니, 이 책의 '8장 비즈니스 모델 리다지인 전략'은 정말 저에게 있어 감사한 부분이었습니다. 롱테일 전략, 개방형 혁신 전략 등은 지금 당장 제가 만들고 있는 BM에 접목해도 손색이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후반부에 있는 '프로세스 디지털 혁신 전략'에서는 스타벅스 App , 보잉의 BPR사례를 통해 프로세스 혁신을 엿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고객 가치 지향 전략'입니다.

디지털 환경이 더욱더 발달함으로써, 고객 가치 지향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더 대두된다는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디지털 마케팅의 최신 트랜드를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CRM, CEM, 디자인 씽킹, 고객 여정 지도 등을 살펴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이 책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경영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갈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좋은 책입니다.

경영자 뿐만 아니라 전략 수립을 담당하는 실무자, 마케터 등이 읽으시면 도움이 될 책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디지털대전환

#전략경영혁신

#북스타

#경영전략책추천

#경영도서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