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장 IPO를 목표로 도전하라
천형성 외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1년 10월
평점 :
품절
최근 주식시장에서 공모주 투자 광풍이 불어서, IPO 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것 같습니다. 이는 투자자로서의 관심이죠. 저 또한 투자자의 관점으로서만 IPO를 바라보다, 스타트업의 경영 컨설팅을 하면서 새로운 시선이 필요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스타트업의 창업자의 관점에서 IPO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에 IPO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 주는 책을 찾고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에 출간된 <지금 당장 IPO를 목표로 도전하라>가 눈에 띄었습니다.
우연인지는 몰라도, 제가 딱 필요할때 따근따근하게 출간되어서 제 책상 위로 왔습니다. 정말 공저자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장 IPO is
제 2장 상장 시장 개요
제 3장 IPO 트렌드와 이슈 분석
제 4장 IPO 무엇이 문제인가?
제 5장 IPO 프로세스
제 5장 성공적인 IPO 전략
우선 책의 시작은 IPO, 기업공개가 무엇을 의미하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IPO의 목적, 가치와 비전, IPO 시장 현황 등에 대해서 자세히 일러주고 있습니다.
교과적인 부분도 있지만, 현재 최근의 동향을 담고 있어서 유익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또한 기술특례 상장에 대한 이야기도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상장하는 것을 진행하는 경우가 좋아 보입니다. 저 또한 현재 컨설팅 중인 회사에 기술특례상장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마일드스톤을 짜고 있습니다.
그리고, 2장에서는 상장 시장별 상장 요건을 아주 자세히 일러주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 직상장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는 무척이나 흥미롭고 인상적입니다.
쿠팡의 최근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보면서,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앞으로 많이 도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야놀자, 네이버 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두나무, 스마트스터디 등이 미국 상장 가능성을 고려하는 기업들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3장에서는 기술특례 상장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여태 기술특례 상장은 주로 바이오 기업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는데, 비바이오 기업들의 약진도 두드러진다는 부분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신라젠 등 바이오 기업의 기술특례 상장의 이슈를 앞으로 어떻게 보완해야 할 지에 대한 숙제도 언급하고 있어 좋았습니다.
4장에서는 IPO과정에서 '기업, CEO, 주관사, 투자기관, 주관사, 심사기관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IPO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섹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5장에서는 상장을 위한 로드맵을 어떻게 짜고, 기업공개를 위한 사전준비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 또한 실무진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는 성공적인 기업공개 전략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 스스로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는 부분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실제 K-OTC, 코넥스,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면서 있었으면 하는 정보들이 한 권으로 엮어져 있습니다. 현재 IPO를 준비하는 스타트업의 실무진 뿐만 아니라 창업자까지 참고하면 정말 좋을 책으로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지금당장IPO를목표로도전하라
#삼일인포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