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 - 단단한 마음, 지속하는 힘, 끝까지 가는 저력
조지 레너드 지음, 신솔잎 옮김 / 더퀘스트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성공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멀리 나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지혜가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을 할 때 만난 책입니다.

책 표지에 잇는 열쇠 위에 있는 세 가지 키워드가 바로 이 책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단한 마음,

지속하는 힘,

끝까지 가는 저력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부. 경지에 오르는 첫걸음

2부.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

3부. 마스터리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마스터리란 과연 무엇일까요?

저자는 정확히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직관적으로 알고 이해하는 개념이라고 말합니다. 정말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몰라도, 경지에 이르는 여정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스터리는 새로운 능력을 배우기로 한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

위의 문구를 보면, 마스터리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바로 느껴집니다.

이 책의 앞부분에서 저자는 우리들에게 '마스터리 곡선'을 보여줍니다. 이 곡선은 우리가 마스터리의 긴 여정을 가면서 꼭 알아야 할 곡선입니다. 마스터리 여정 중간에 만나게 되는 정체기 또한 한계의 벽을 생각할 수 있으니 말이죠.

배움의 과정에서 정체기는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이 시간을 즐기고

심지어는 사랑해야 한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우리가 마스터가 되기 위한 경지를 향해 첫걸음을 내디디기 전에 갖추어야 할 마인드, 태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일러줍니다,

그리고,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을 다음과 같이 알려줍니다.

첫 번째 질문: 누구에게서 배울 것인가

두 번째 질문: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세 번재 질문: 무엇을 버려야 하는가

네 번째 질문: 내가 바라는 모습은 무엇인가

다섯 번째 질문: 한계 앞에서 피하는가, 맞서고 있는가

저자는 위의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자신의 경험이 담긴 에피소드들로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이죠.

저자 자신이 비행교관으로서 근무한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최고의 스승/최악의 스승'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이끈다. 그리고, 자신이 합기도를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진정한 마스터리의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태도들을 이야기해 줍니다.

이 책의 3부에서는 이제 마스터리라는 여정을 나아가기 위한 도구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먼저 소개하는 '항상성의 원리를 인식하라'는 정말 우리가 왜 그토록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저자는 우리가 마스터리로 가는 길에서 만나게 되는 13가지 함정을 이야기해 줍니다. '기존의 삶과 충돌한다'는 함정은 항성성을 생각하라는 것과 연결됩니다. 우리가 얼마나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힘든지를 생각하면, 이 부분도 정말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게 됩니다.

정말 인생이라는 길에서 진정한 완주가가 되는 법을 하나하나 일러주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태도와 더불어 훌륭한 지혜들이 가득한 책입니다. 내용은 간결하고 짧지만, 그 속에서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삶의 방향성을 잃어 버렸을 때, 현재 어디로 가야 할 지 지향점이 보이지 않을 때, 읽으면 좋은 책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물론 현재 뚜렷한 목표를 정해두고 나아가고 계신 분들도 읽으면 좋을 것입니다. 스스로가 정한 마스터리의 여정을 가는데 있어, 좋은 도구들과 지혜의 글들이 가득한 책이니 말이죠.

#마스터리

#더퀘스트

#조지레너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