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글만을 보면, 정말 공모주 투자를 하면, 모두 10배 종목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올해 공모주 투자자들의 성적이 어떠한지는 언론 상에서 뉴스를 찾아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한국시장에서도 공모주로 10배까지 간 종목들이 있는지 찾아보면, 이 또한 있습니다. 과연 무엇이 맞는지 조금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10배 주식을 찾으려면 매출 성장률을 주목하라
고성장 기업을 가려내려면 매출 증가 추세를 살펴보라는 것입니다. 상장하는 기업들이 초기에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매출 증가 추세가 뛰어나거나 안정적이면, 투자대상으로 삼으라는 것이죠.
이는 미국주식 시장에서 정말 급상승한 테슬라를 보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일본 주식 시장에서도 이러한 부분이 통함을 저자는 여러 종목을 사례로 들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 PSR 을 확인한다
저자는 적자는 내는 SaaS 기업과 성장 기업을 살펴볼 때 PSR 이라는 지표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 소형 IPO 종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꽃놀이 패턴
사실 이 패턴은 제게는 익숙하지 않은 패턴입니다. 저자는 이 종목에 해당되는 일본 종목들을 보여주는데, 국내 종목과의 비교가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최근 각광 받고 있는 ESG 투자에 대해서 씌여진 부분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향후 기업이 장기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요소들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국내외에서 ESG 관련 상장지수 및 펀드들이 출시되는 것을 보면, 정말 이 분야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저자는 또한 하락추세의 종목의 월봉을 보고는 매수 시점을 판단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