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본질 - 동학개미의 스승 박세익 전무가 말하는 현명한 투자 행복한 투자
박세익 지음 / 위너스북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분들이 투자의 세계에 입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투자의 본질>이라는 책이 출간된 것은 더 없이 감사한 일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Part 1. 코로나19 위기와 대응전략 수립

Part 2. 주식투자의 본질

Part3. 주식시장 분석

Part 4. 포트폴리오 구성

Part 5. 투자자의 마음가짐

특별부록. 박세익의 월간 운용전략 보고서

책의 시작은 우리를 코로나 19 당시로 데려갑니다. 그당시 시장의 급락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저자는 코로나19 폭락장에 대한 진단으로 '특정 이벤트에 의한 약세장'을 이야기합니다. 지금 지나서 보면, 정말 이렇게 분석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실제 작년 3월의 급락시,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매수하신 분들을 보면, 투자의 기본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영리한 투자자의 고전적 정의는 모두가 팔고 있는 약세장에서 매수해서, 모두가 사고 있는 강세장에서 매도하는 사람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저자는 이어서 주식투자의 본질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정말 간단하면서도 울림이 있는 정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업가치 성장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주가의 변동성에 대한 위험관리를 병행하는 것

이 책을 읽으면서, 효율적 시장 가설을 이야기하면서, 저자는 시장을 이기는 방법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1.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2. 자산 배분 방법

3. 트레이딩 방법

사실, 위의 세 가지 방법은 정말 투자를 하면서 꼭 알아야 할 방법들입니다.

그런데, 이 꼭지의 마지막 필자의 말은 뇌리를 때립니다.

피터 린치, 워런 버핏, 필립 피셔와 같은 위대한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시장 수익률을 압도하는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탁월한 포트폴리오 구성 능력 때문이었다. 일반 투자자들도 시장을 이기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다소 어렵겠지만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부터 공부해야 한다.

이러한 이야기한 저자는 '포트폴리오 구성'이라는 여정으로 안내합니다.

이 책에서 꼭 읽어야 할 부분을 꼽으라면, 저는 주저없이 4장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기업을 '성장기업, 쇠퇴기업, 싸이클 기업'으로 나누고, 각 기업별로 투자할 시기를 달리하라고 일러줍니다. 그리고, 왜 이러한 기업들에 투자해서 수익을 얻지 못하는지를 일러주는 부분은 뒤통수를 한 대 맞은 기분이 들게 합니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본질은 무엇인지를 하나하나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별부록에 실린 다음의 글도 앞으로 투자를 함에 있어서 꼭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나의 전략과 투자판단에 대한 복기를 해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장점은 더 강화되고, 단점은 보완이 되면서 실력이 쌓이게 된다.

박세익 전무의 <투자의 본질>은 투자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이끄는 책이며, 투자의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책으로 주변에 권하고 싶습니다.

#투자의본질

#박세익

#위너스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