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 - 일, 사랑, 관계를 기적처럼 바꾸는 말하기 비법
리상룽 지음, 정영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당면하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인간관계입니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올바른 화법입니다.

그러하기에, <1시간에 끝내는 대화의 기술>이라는 책은 꼭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우선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Part 1. 관계의 벽을 허물고 이어주는 말

Part 2. 말은 자신을 돋보이게 만든다

Part 3. 사고를 리드하는 연설에 주목하라

Part 4. 말에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

1장에서는 비폭력적 대화를 키워드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평화적 대화의 지름길은 평가가 아니고 관찰이다'라는 꼭지의 이야기는 울림이 큽니다. 우리가 평소 대화를 할때 어디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이 말에 담은 의도를 파악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는데, 무척이나 인상적입니다.

상대방의 관심사에 먼저 초점을 맞추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 그리고 배려가 있는 대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 무척이나 좋습니다.

2장에서는 '직장에서는 말하기 7법칙이 통한다'라는 꼭지가 참으로 인상적입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7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위 맞추기

2. 싫어하는 것을 피하도록 유도하기

3. 선택의 자유주기

4.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 채워주기

5. 너 아니면 안 된다고 하기

6. 단체화하기

7. 감사하기

그리고, '상사와 소통하는 법, 부하직원과 소통하는 법'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 중에서 part 3 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현명한 사람과의 소통은 하나의 도전이고 자신을 성장시키는 일이라는 문구로 시작하는 이 장에서, 우선 저자는 책읽기를 언급합니다. 그리고, 대화를 하기 위한 질문으로 어떠한 것들이 적절한지를 일러줍니다. 또한 본인이 질문을 받았다면, 어떻게 당당하게 대답할 지에 대한 지혜도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4장에서는 말에 어떠한 보이지 않는 힘이 있는지를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서 들려주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사과하는 법 등은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키워드로 마음 속에 떠 올랐습니다.

평소 대화를 슬기롭게 하지 못하거나, 내성적이라서 대화를 잘 이끌어가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1시간에끝내는대화의기술

#대화의기술

#소통

#리드리드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