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투자자들 - 25명의 투자 전문가가 밝히는 성공 투자 비법
조슈아 브라운.브라이언 포트노이 지음, 지여울 옮김 / 이너북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부자가 되어서 경제적 독립을 하는 것을 목표로 정말 많은 책들을 읽어 왔습니다.

그래서, 늘 부자들은 어떻게 사는지, 또 어떤 철학들이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책들은 꼭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에 발견한 책이 바로 이 책 <이웃집 투자자들>입니다.

'주식 종목 선정에서부터 포트폴리오 구성, 세금 관리, 은퇴 계획까지 돈에 대한 모든 것'이라는 책 소개글이 인상적인 이유도 있구요.

사실 이 책은 <돈의 심리학>의 모건 하우절의 개인 포트폴리오를 들여다볼 수 있다고 해서 더욱더 흥미를 가지고 읽게 된 책입니다.

이 책에는 25명의 투자자, 이웃집 투자자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습니다.

책을 받자 말자, 그 중에서 위에서 언급한 모건 하우절의 포트폴리오부터 찾아서 읽었습니다. 다행히 제일 처음 실려 있습니다.

경제적 자립이 투자의 답이다/모건 하우절

출처 입력

그의 이야기를 하는 부분에 있는 억만장자가 투자 팀을 꾸리기 위해 면접을 보면서 한 다음의 질문이 제 자신에게 해야 할 질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당신은 어떤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정말 억만장자들이 투자를 바라보는 시야는 우리와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 질문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투자자인 '크리스틴 벤츠'의 신념에 대한 이야기는 올바른 투자자가 되기 위한 기본기를 말해주는 듯 합니다.



위의 그림이 바로, 올바른 투자자가 걸어가야 할 길이며, 수익이 상승하는 그래프와 닮은 듯 합니다.

위의 두 사람은 모두 인덱스 펀드 및 뱅가드 성장주 펀드에 투자한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정말 새겨들어야 할 이야기입니다.

최근 시장의 조정을 보면서 드는 생각이, 과연 우리 개인이 좋은 종목을 선정하여, 이러한 변동성을 이기면서, 장기간 들고 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브라이언 포트노이라는 투자자의 이야기도 무척이나 기억에 남습니다.

그는 '자유로운 베타 투자'라는 개념을 이야기합니다.

누구에게나 통용되는 포트폴리오는 없다는 조슈아 브라운의 다음 이야기는 우리가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이끕니다.

'나는 20개 정도의 개별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은 내가 좋아하는 회사이거나 내가 이용하는 회사의 주식이다.'

정말 우리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이렇게 채울 수 있다면, 충분히 기업의 성장과 함께 할 수 있지 않을까?

나만의 포트폴리오는 짜야 한다는 하워드 린드존의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현재 내 포트폴리오는 베타계수가 높은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거의 대부분은 디지털과 클라우드 기반의 주식에 투자되어 있다. 나는 현재 50%를 주식으로 50%를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S&P 지수를 이길 수 있다는 생각이 들 만큼 충분히 베타계수가 높은 종목에 투자할 수 있다. 또한 변동성 지수가 30이상으로 올라갈때 주식에 투자하기 위한 현금을 가지고 있다. '

우와 정말 내 투자철학과 비슷한 분을 여기서 만나게 될 줄이야!!!!!

이렇게 이 책서에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을 만나게 됩니다.이를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해 보고, 올바른 투자철학을 가지고 짠 포트폴리오는 어떠한가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포트폴리오를 짜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같이 읽으면 좋을 책으로 모건 하우절의 <돈의 심리학>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