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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마케팅 - 매일 15초로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라!
박준서.노고은.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3월
평점 :
바야흐로, SNS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전성 시대인 것 같습니다.
손 안의 스크린인 스마트폰 내의 플랫폼에 마케팅도 깊숙이 들어온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닙니다.
틱톡 마케팅?
제가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한 반응은 '이건 좀 생소한데?' 였습니다.
아무노래 챌린지로 저에게는 익숙한 틱톡이 마케팅에는 어떻게 사용된단 말이지?
지금 기획하고 있는 신규 사업의 마케팅 플랫폼을 어느 것으로 할까 고민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 <틱톡 마케팅>을 읽으면서, 검토해야 할 새로운 마케팅 채널이 하나 더 생겨 버렸습니다.
강렬한 빨간색의 표지가 인상적인 이 책의 구성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Part 1. 왜 지금 틱톡 마케팅을 해야 하는가
Part 2. 틱톡 플랫폼의 이해
Part3. 틱톡 팔로워 늘리는 모든 방법
Part 4. 틱톡 150만 인플루언서의 특급 노하우
Part 5. 요리연구가의 틱톡 1인 기업 브랜딩 노하우
Part 6. 틱톡 광고 및 비즈니스 전략
책을 읽기 전에 인상적인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저자가 세분이나 됩니다. 그것도 세대가 모두 다릅니다. 공저자로 해서 두 분이 쓰시거나, 아니면 기획되어져서 10분 이상의 저자가 함께 하는 책들은 종종 보았지만, 이렇게 세 분이 공저자인 경우는 드문 것 같습니다. 확실히 틱톡이라는 혁신적이고 파격적인 플랫폼을 다루시는 분들이 뭉쳐서 이야기를 나눈 것을 책으로 출간한 기획이 돋보입니다.
세 분 중에서 중문과 출신의 임헌수 저자가 Part 1, Part 6 를 집필했네요. 그리고, 요리라는 주제로 틱톡을 하는 노장금 저자가 part 5를 맡았구요. MZ세대인 띠동갑형은 단기간 내에 150만명의 팔로워를 만든 노하루를 들려 줄 듯 합니다. 그는 part 2, 3, 4 를 집필했네요.
우선 틱톡 마케팅을 왜 해야 하는지와 틱톡 플랫폼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는 도입부 부터 인상적입니다. 그것은 다음의 한 단어로 이야기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새로운 경험과 영향력 그리고
MZ세대의 장난감 "틱톡"
밈과 챌린지를 통해 틱톡의 파급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살펴보는 부분도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틱톡을 어떻게 가입하고, 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는 부분도 유익합니다.
다른 SNS와 마찬가지로, 썸네일,해시태그는 어떻게 만들고, 어떤 종류를 사용해야 할 지도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마케팅 요소를 더욱더 보고 싶어서, part 4, 5, 6 을 좀 더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특히, 채널 브랜딩, 콘텐츠 제작 전략은 지금 진행하고 있는 신규 사업의 마케팅에 접목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아이디어가 떠 올랐습니다.
제일 마지막 장에서 보여주는 틱톡 마케팅 솔루션도 틱톡을 하나의 새로운 놀이 문화가 아닌, 마케팅의 또 다른 플랫폼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시야를 넓여 주었습니다.
이 책은 다소 생소한 틱톡이 어떤 플랫폼이며, 이를 활용해서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저자들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식과 지혜가 녹아 있는 문구와 이야기들로 인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엇습니다.
현재 SNS 마케팅을 생각하시거나, 1인 브랜딩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 저 또한 이 책을 읽고 틱톡을 이용한 브랜딩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경험과 영향력, 틱톡의 물결에 올라탈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손안의 스크린 안에서 놀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팀원들에게 추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