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 - 최고의 나를 이끌어내는 부의 심리학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버리지>, <머니>와 <결단>, 롭 무어의 책은 모두 찾아서 읽은 듯 합니다.

한권씩 읽어 나가면서 연작은 아니지만, 무언가 연결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이번의 책 <확신>은 조금 다른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 책의 책날개에 있는 다음 글이 아마도 제가 느낀 감정을 말해줄 것 같습니다.

지금턱 출간된 롭 무어의 저서 중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이다.

저자 롭 무어는 멘토링을 하면서, 부의 시스템과 공식을 알려주고, 결단을 통해서 나아가도록 멘토링을 했지만,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계속 나아가기 위해서는 강한 자기 확신과 자존감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이 책을 쓴 것입니다.

이 책의 서문에 있는 다음의 문구가 이 책을 단숨에 읽도록 만들었습니다.

모든 관계의 기본은 당신이 당신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달려 있다. 자신의 가치를 깨달아야 비로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법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각 장마다 하나의 원칙을 들려줍니다.

제1원칙 "가난을 만드는 가짜 자존감을 버려라"

제2원칙 "자기 가치를 스스로 저평가하지 마라"

제3원칙 "성공하려면 직접 운전대를 잡아라"

제4원칙 "자신에게 최고의 투자를 하라"

제5원칙 "돈보다 감정을 더 철저히 관리하라"

제6원칙 "머니 콤플렉스를 이기고 소득 잠재력을 발휘하라"

정말 처음의 제1원칙부터 강렬합니다. 이 부분에 나오는 다음의 문구가 바로 출발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당신부터 변해야 한다.

그리고 변하기 위해선 자신의 가치를 믿어야 한다.

이렇게 이 책은 자존감을 세우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 보라고 말합니다. 스스로를 저평가하지 말라고 강력하게 말합니다. 저자가 전작인 <결단>에서 이야기한 '내 안의 망할 놈'인 비평가, 자기 의심을 절제하는 실천 방안을 알려줍니다. 저는 이 부분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실제 어떤 일들을 할지 이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더 큰 행동을 수행하기 위한 작은 일부터 시작하라

너무 진지하게 고민하지 말고 즐겨라

단호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듣고 읽어라

그리고, 이어지는 "제 3원칙, 성공하려면 직접 운전대를 잡아라" 에서는 타인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는 지혜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많은 이야기 중에서도 '용서하는 사람이 가장 크게 얻는다'라는 꼭지에서 들려주는 지혜가 정말 많은 것을 생각하도록 이끕니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저지른 잘못을 용서하라. 그들은 당신과 관점이 다를 뿐이며, 거기에는 단점만큼 장점도 있다.

그런 다음에 "내 안의 위대함을 이끌어내는 전략"인 제4원칙에 이르게 됩니다.

긍정확언을 하고, 좋은 친구들을 사귀라고 이야기합니다.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다섯 사람과 가장 닯게 된다.

위의 문구를 읽고는 한참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가 평상시 자주 만나는 다섯 사람이 누구인가 하고 말입니다. 그런 다음에 만난 다음의 구절들을 저의 네트워크를 다시 재정립해야 겠다는 확신에 이르도록 했습니다.

친구나 네트워크를 바꾸는 게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보다 훨씬 더 쉽다. 영감을 주고 경험이 많은 사람과 어울려 다니는 게 진정한 성공의 지름길이다.

좋은 건 좋은 걸 끌어당기고, 부는 부를 끌어당기고, 위대한 사람은 위대한 사람을 끌어당긴다.

이렇게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배웠다면, 이제는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배울 '제5원칙'에 이르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감정 중에서도 '죄책감, 수치심'의 도돌이표에 마침표를 찍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반복하는 실수에 대해서 스스로 자책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또한 '분노, 질투, 짜증'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유쾌한 카타르시스, 즉 웃음으로 참아내고, 한 발 물러나라는 지혜를 들려줍니다.

마지막 제6원칙인 소득잠재력을 발휘하라에서는 스스로의 가치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먼저 이야기합니다.

자신을 소중히 여길수록 세상은 당신을 더 소중히 여긴다.

당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느낀다면 당신은 부자다.

그리고, 대표적인 머니 콤플렉스 10가지를 들려줍니다. 여기에서 저는 잠시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자신에게는 이러한 머니 콤플렉스가 없는지 말입니다.

사색의 시간을 가진 다음에 만난 다음의 부의 창출 공식은 무척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부 = (가치+공정한 교환) x 레버리지

정말 심플합니다. 하지만,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구절이 그것을 보여줍니다.

돈은 그것을 가장 낮게 평가하는 사람들로부터 그것을 가장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이렇게 6가지 원칙을 들려줍니다.

그리고, 이 책이 결국 우리에게 들려주는 가장 강력한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돈을 굴리는 결정적 힘, 자존감

강한 자기 확신이 상위 1% 부자를 만든다고 저자는 에필로그에서 이야기합니다. 진정 그러한 것 같습니다. 지금 아무것도 결단하지 못하고, 부자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할 때, 부를 향한 여정을 출발할 에너지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확신

#롭무어

#다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