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 당신의 부에 영향을 미치는 돈의 심리학
저우신위에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금기시되던 시대에서, 이제는 돈에 대한 이야기가 대화의 주제가 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돈이란 무엇일까요?

이에 대해서 심리학을 통해 돈을 바라본 책이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심리학이 돈을 말하다> 입니다.

저자 저우신위에는 이미 돈을 심리학으로 설명하는 학자로서 최고봉에 오른 교수입니다. 추천사를 읽어보니 중화권에서는 꽤 유명한 분인 듯 합니다.

저자는 서문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자가 이 책에서 들려주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유추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사람을 알고 싶다면

그의 돈이 어디로 가는지를 보라

경제학자 머턴 밀러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총 5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1장. 돈과 심리

2장. 돈과 사회생활

3장. 돈과 소비행위

4장. 돈과 가정생활

5장. 돈과 도덕적 평판

이 책의 제목으로 보아서 '1장. 돈과 심리'가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저자는 돈과 심리를 이야기하면서, 돈의 주인인지 노예인지에 대한 질문을 먼저 우리들에게 던집니다.

나는 돈과 과연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바로 그 관계가 내가 돈의 주인인지, 노예인지를 결정한다.

그리고, 돈 문제와 관련하여 다음의 5가지 유형 -'안절부절형, 헴스터형, 행복형, 허세형, 회피형' - 을 소개하고, 우리가 어디에 속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줍니다. 매우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46페이지에 있는 '돈이 감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한 실험은 정말 흥미롭습니다. 돈을 세는 것이 사람들의 고통을 덜 수 있다니 말이죠!

돈을 세는 것만으로도 진통 효과가 있다

돈이 어떻게 감정과 연결되는지의 이야기와 부정적 감정과 연결된 돈을 긍정적인 감정과 연결되게 세탁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도 또한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돈은 무생물이므로 당연히 울거나 웃는 등 인간과 같은 감정 표현을 할 수 없다. 하지만 감정을 담는 그릇은 될 수 있다.

돈과 심리에 대한 다양한 논문과 사례들을 통해서, 돈을 바라보는 시각, 감정을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런 다음, 이 책은 우리를 '돈과 사회생활'이라는 키워도로 이끕니다.

이번 장에서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이야기는 바로 SNS 활동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SNS 스토리를 보면서, 남들보다 가진 게 적다고 생각하곤 합니다. 이에 대해서 이 부분에서 저자는 '돈 자랑질은 혼자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메시지로 일침을 가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3장. 돈과 소비행위'에서는 심리계좌라는 것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서 우리가 소비를 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가정생활과 돈에 대해 이야기하는 5장은 왜 소비를 하는지를 살펴보고, 저축을 늘리는 3가지 방법을 들려줍니다. 이 부분은 매우 유용해 보입니다. 그리고, 부부간에 공동 계좌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들려주는 꼭지는 부부가 꼭 같이 보면 좋을 부분입니다. 가정경제를 위해서 꼭 같이 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마지막 장인 '돈과 도덕적 평판'은 내용은 짧지만, 이 책의 마지막을 장식할 만한 주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다음의 질문 하나로 말입니다.

가난이 도덕 수준에도 영향을 미칠까?

돈과 양심이 부딪칠 때, 우리는 양심을 얼마에 팔 수 있을까요?

이런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번 장은 돈과 양심, 보상과 동기, 경제학 지식이 도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읽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이렇듯 이 책은 돈이 우리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작하여, 심리학으로 바라본 돈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한 책입니다.

심리학이라는 학문에 돈이라는 다소 생뚱맞은 키워드를 더해서, 새로운 학문적 카테고리를 만든 저자의 이야기가 정말 흥미로운 책이었습니다.

#심리학이돈을말하다

#저우신위에

#미디어숲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