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시대의 자기 경영 - 헤드헌터 섭외 1순위가 전하는 나를 잃지 않으면서 최고가 되는 비결
김명희 지음 / 바이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저는 보통 책을 고를 때, 책의 표지에 있는 문구를 보곤 합니다.
때로는 작가가 쓴 머리글이나 에필로그가 책을 선정할 때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번의 책은 책 뒷표지에 있는 다음의 글이 저를 책 속으로 이끌었습니다.
'기본을 지키는 나'로 나만의 브랜드를 키우자
필립 코틀러의 <퍼스널 마케팅>, 조연심 작가의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 등의 서적을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이 책 <지금 시대의 자기경영>은 기존에 읽었던 퍼스널 브랜딩 전략에 대한 책들과는 결이 조금 다른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스로를 경영하는 것으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라는 이야기를 하는 책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을 지키고, 이에 충실하는 자세를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Part 1. '나를 잃지 않고 일하는 방법'
Part 2. '나를 성장시키는 업무 능력'
Part 3. '일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자기 관리'
책의 처음에 만나게 되는 키워드는 정직함, 가치관입니다.
나를 잃지 않고 일하는 힘은
정직으로부터 시작된다
정말 이 말이 어떤 의미인지는 사회 생활을 하면서 많이 접하게 됩니다. 저자는 자신의 어린 시절 사례를 이야기하며, 정직함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가치관이라는 나침반이 삶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저자는 올바른 가치관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로 '주도성, 책임감, 신뢰, 사명감'을 이야기합니다. 키워드 하나 하나의 설명을 읽으면서, 정말 공감이 갑니다.
이렇게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일의 의미'를 오랜 시간이 걸려도 반드시 찾으라고 저자는 강력하게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나를 성장시키는 업무 능력' 부분에서는 어떤 능력들을 갖추어야 할 지에 대한 조언이 이어집니다.
저자는 우선 '논리력과 창의력'을 갖추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라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이에 대한 해답은 다음의 글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 해결은 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논리적 사고력, 디자인 사고 등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저자는 우리가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할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일러줍니다. 참으로 감사한 부분입니다. 여러 양서에서 인용한 문구들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저자는 재너럴리스트가 아니라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part 1에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part 2 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전문성을 꼽고 있습니다. 그럼 전문성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전문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전문성은 자신의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전문성은 반드시 성과로 드러난다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저자는 전술적 성과와 적응적 성과 두 가지 모두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정말 현장에서 일하면서 체감하는 부분을 잘 이야기해 준 것 같아, 공감 1000% 였습니다.
VUCA(Volatility, Uncertainty, Complexity, Ambiguity) 시대를 맞이하여, 개인도 이직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 보아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은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신이 어디에 가치를 두는지를 고민하고 이직을 결정하라는 충고도 고마운 부분입니다. 이어지는 승진보다는 자신의 성장에 더욱더 관심을 가지라는 저자의 말은 꼭 새겨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가치관, 일에 대한 이야기를 한 다음, 이 책의 마지막 부분인 '일과 삶의 조화'를 이야기하는 부분이 이어집니다. 이 부분에서 첫 번째 만나게 되는 키워드가 바로 '몰입'입니다. 저자가 왜 몰입을 키워드로 삼았는지는 다음의 구절이 말해줍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키워드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자기 인식을 통해서 이를 긍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들이라면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너무나 익숙한 단어일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지혜로 저자는 '몰입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법'을 들려줍니다. 정말 유용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가치관 정립과 전문가로써의 능력있는 직장인, 그리고 삶의 조화를 이루는 지혜의 글들을 마주하게 만들어 줍니다.
#지금시대의자기경영
#김명희
#바이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