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소위 주린이라고 불리는 분들이죠. 그리고, 주식관련 유투버들도 많이 생기고 있고, 주린이분들이 이런 유투버들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제도권인 이베스트투자증권에 근무하면서 염블리라고 불리는 염승환 부장님의 방송은 정말 재미있고 유익하죠. 저도 즐겨보는 채널이라고 이 분이 책이 출간되었다길래 정말 관심을 가지고 바로 읽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77>은 정말 책 제목이 딱힌 책이었습니다. 그가 15년 넘게 주식시장에서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꼭 알아야 할 주식투자 지식들이 가득한 책이니 말입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각 장마다 6개에서 10개 정도의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정말 주린이들이 궁금해 할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말은 주린이들이 꼭 알고 시장에 참여했으면 하는 내용들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6장 주식초보투자라면 꼭 알아야 할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힘 10가지' 는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는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FOMC, FRB, 양적완화, MSCI 지수 등, 현재 뉴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이자, 시장의 큰 방향성을 가져오는 주요한 이벤트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환율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이 아니라 별도의 환율 관련 책을 읽어야 겠지만, 그래도 저자가 잘 설명해주고 있어 기본적인 것은 이해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에 실린 '2021년 주식 포트폴리오 전략 예시'는 투자를 함에 있어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장형, 턴어라운드형, 회복형으로 크게 나눈 다음에, 각 섹터별로 대표종목들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을 크게 보고,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는 눈을 가지도록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어 고마운 부분입니다.
이 책은 주린이를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에 참여하여 경험이 쌓은 분들이라고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의 내용 중에는 기초적인 것이 대부분이지만, 그러하기에 더욱더 중요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기초부터 단단히 하고, 투자의 세계에 입문한다면, FOMO에 의한 뇌동매매는 하지 않을 수 있을 테니 말입니다.
주변에 이제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에게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또한 지금 투자철학 없이 시장의 흔들림에 정신 못 차리는 개미투자자라면 이 책을 통해 기초를 단단히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