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책 속에서 서른에 직장을 그만두고서야 진짜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할까? 라는 의문을 가질 때 이어지는 저자의 경험담에서 답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p90
저자는 이 책에서 절대 피해야 할 다섯 가지 무지를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1. 저축하는 무지
저금리로 인해 저축만해서는 안 되는 시대라는 것입니다.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2. 무조건 절약하는 무지
월급으로 생기는 가처분소득은 너무 낮기에 절약으로 부자가 되는 시대는 끝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절약은 부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 중요한 것입니다.
3. 빚을 내지 않는 무지
가난한 부모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빚을 무서워 합니다. 저도 한 때 그랬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영끌, 연끌을 포함한 빚투 이야기가 언론에 나오는 것을 보면, 이건 저자의 기우인 것 같습니다.
4. 줄줄이 보험에 가입하는 무지
무작정 보험을 많이 가입하는 것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 입니다.
5. 공부하지 않는 무지
이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공부하지 않고 투자를 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다음의 미션을 주었다는데 저도 스스로에게 아래의 미션을 줘 봅니다
-교육을 받아라
- 투자를 하라.
- 죽도록 배워라.(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상식적인 이야기이지만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입니다. 저자 자신이 신혼시절부터 해서 어떻게 부동산으로 지금의 위치에 왔는지를 이야기하는 부분을 읽으면서, 더욱더 공감하게 됩니다.
저자는 자신의 투자 이야기를 책 중간 중간에 합니다. 그러면서, 그 이야기를 통해 아파트, 상가, 토지 투자에 대해 중요한 투자의 기본기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씌여 있어서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3장. 부자엄마를 만드는 열두 가지 법칙'이었습니다. 보통 부동산 투자서적들은 시장의 분위기, 어느 지역이 좋다는 이야기, 아니면 공급 부족으로 인해 지속적인 상승이 기대된다는 이야기를 하죠.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의 마인드가 필요하며, 또 이를 지속적으로 마음 속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12가지의 중요한 것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인생의 로드맵부터 그려라'는 어느 자기개발 서적에서나 읽을 수 있을 듯한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부자가 되기 위한 마인드셋을 위해 읽으면 좋을 책입니다.
이미 부동산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도 유익할 책입니다. 저자 자신이 아이들에게 부자 마인드를 물려주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자식들과 어떤 대화를 할 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부동산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는 길을 가기 위해서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할 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부자엄마투자수업
#권선영(왕비)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