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사남이 알려주는 꼬마빌딩 실전 투자 가이드 - 대세가 된 꼬마빌딩, 당신도 이제 건물주가 될 수 있다
김윤수 지음 / 천그루숲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물주위에 건물주라고 하는 말이 있죠. 그러하기에, 건물주가 꿈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건물주가 되기 위해서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저는 꼬마빌딩부터 매수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꼬마빌딩 투자에 대한 투자는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이러한 점을 공부하기에 정말 좋은 책으로 <빌사남이 알려주는 꼬마빌딩 투자 가이드>를 소개받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정말 꼬마빌딩 투자의 기본서라고 할만합니다.

그 내용을 하나씩 들여다 보면 더욱더 그러합니다.

먼저, 빌딩투자를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부터 저자는 집고 넘어갑니다.

그것은 바로 언제든 원할 때 팔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환금성'이라고 하는 것을 꼭 제일 먼저 생각하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가면서 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제일 처음 실제 꼬마빌딩을 매수하여, 리모델링을 한 사례를 사진과 더불어 깔끔하게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꼬마빌딩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이끕니다.

책을 읽다 보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당신을 건물주로 만들어 줄 세 사람을 만나라

그럼 성공적인 빌딩 투자를 저자는 '빌딩 전문 공인중개사, 은행지점장(부지점장), 건축사' 세 사람과 좋은 관계를 가지라고 권합니다.

그 중에서 건축사는 빌딩의 가치를 높혀주기에 소금과 같은 존재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정말 좋은 건축사와 평소에 관계를 잘 유지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투자계획표는 필수다

'주변의 매각된 빌딩' 그게 바로 답안지다

그리고, 현장 답사시 필요한 3종 공적장부로 '등기사항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서' 를 이야기합니다. 현장 답사시 꼭 위의 3가지 서류를 확인하고 가라고 말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입니다.

저자는 또 이 책에서 리모델링을 통한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사례를 많이 보여줍니다. 정말 유익한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저자는 주택으로 임대해서 수익을 얻는 시대는 끝났다고 이야기하면서, 근린생활시설의 인기는 높아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책의 후반부에 있는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을 하는 부분과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부분은 정말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울 지역 꼬마빌딩 투자분석도 좋은 정보였습니다. 다만, 지방에 대한 분석이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빌딩 투자에 대한 기본기를 다지기에 정말 좋은 책이며, 다양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것도 좋았습니다. 꼬마빌딩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꼬마빌딩실전투자가이드

#빌사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