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은퇴 가짜 은퇴 - 부자아빠가 알려주지 않는
김동석 지음 / 더로드 / 2020년 10월
평점 :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퇴사를 하는 것을 주변에서 보아왔습니다. 그리고, 은퇴를 먼저 한 선배들 중에서도 삶의 궤적이 다른 분들을 뵙기도 하고 말이죠.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하고 있듯이 은퇴는 현재 현업에 있으면서 준비를 하는 것임을 절실히 느끼게 됩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은퇴 5년 전부터 준비를 하라고 합니다.
그럼, 은퇴를 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이 책에서는 크게 세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돈(자산), 건강 자산, 심리적 자산"
실제로 은퇴를 준비하면서, 제일 중요한 것인 자산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은퇴를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은 건강인 것 같습니다. 그것도 나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함께 하는 가족의 건강, 그 중에서 배우자의 건강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은퇴 이후의 자산 중의 하나인 심리적 자산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그것도 배우자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죠. 그런데, 둘 중 한 사람이 건강상의 문제가 생긴다면, 행복한 은퇴생활을 영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기에 말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은퇴 이후의 삶에서 자신만의 Job(일)을 가지라고 권합니다. 은퇴 이후의 일은 건강한 노년을 위한 필수적인 것이라면서 말이죠. 규칙적인 생활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 주니 말입니다.
그리고, 은퇴 준비를 하면서 '80세 후회목록'을 적어보라는 부분은 정말 많은 생각을 하도록 이끕니다. 스스로 은퇴준비를 하면서, 후회하지 않을 수 있도록 지금 준비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적어보도록 하니 말입니다.
이 책은 은퇴가 코앞에 다가온 분들 뿐만 아니라, 아직은 은퇴시기까지 여유가 있는 분들까지도 읽으면 정말 좋은 내용이 많이 담긴 책입니다.
저 자신도 이 책을 읽고 은퇴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으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