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신진상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첵 제목이 직설적입니다. '돈 공부' 라니 말이죠.

그런데, 이제는 정말 돈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표지에 있는 '돈의 감각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진다'는 문구가 너무나 크게 눈에 들어옵니다.

책의 제목인 <슈퍼리치에게 배우는 돈 공부>를 보고는 다음의 책을 떠 올리게도 했습니다. 그 책은 바로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제가 떠올린 책과는 결이 완전히 다른 책입니다.

슈퍼리치들이 어떻게 돈을 벌었으며, 어디에 투자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이 책을 들었다가 바로 놓았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우선 다독을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헉!

슈퍼리치가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를 알고싶어 든 책인데, 또 책을 읽으라고?

이런 질문을 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수 많은 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베스트셀러 목록에 있는 <돈의 속성>, <돈의 철학>, < 돈의 감각>, <진짜부자 가짜부자> 등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이러한 책들 속의 주옥같은 내용들을 인용하고, 서로 연결하면서 돈이 무엇인지, 돈은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투자가 심리게임임을 말하면서, 우리가 자제력을 발휘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돈의 흐름을 결정해 온 역사 읽기에서는 세계사에서 정말 꼭 알아야 할 돈의 역사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물론 돈의 역사를 위해서는 별도의 책 한권도 모라자기에, 저자가 여기에 담고 있는 역사적 이야기는 저자가 신중하게 고른 것들이리라 생각됩니다.

그 다음 장에서 만나게 되는 기본 소득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지금의 상황을 잘 반영한 이야기입니다. <소득의 미래>라는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저자가 돈 공부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유를 생각해 보게 만듭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성공 투자 전략, 국제 정세 읽기'에서는 미중 무역갈등, 그리고 미국과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국제 정세의 흐름을 읽는 거시적인 안목이 있어야 한다는 것임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세대에 떠오를 산업과 기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저자는 이에 대한 질문에 대한 직답을 하기보다는 인공지능, 글로벌 그린 뉴딜, 빅데이터, 바이오 산업 등을 이야기하면서, 독자들이 생각할 여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코로나 이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의 미래가 IT가 아닌 ET에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조금 생각해 볼 부분이 있으나,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투자는 처음인데요'라는 꼭지로 정말 투자가 처음인 분들을 위한 조그마한 tip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막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정말 유익할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해서 우선 어떠한 책들을 읽어야 할 지와 세계 정세를 거시적으로 들여다 볼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