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전환
노무라종합연구소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한해가 저물어 갑니다. 올 한해는 코로나와 시작해서 코로나가 지배한 한해 였습니다. 많은 기업들과 개인들이 코로나 상황 아래에서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러한 변화를 맞이하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코로나 이후의 삶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럼 코로나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다가올 가까운 미래에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면 이 책을 읽어 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이 책은 우선 코로나 시프트 시대의 경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수많은 것들 중에서 중요한 것들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양적완화의 부작용, 미중마찰의 영향, 그리고 한국 경제의 미래까지 말입니다. 이 책의 출간을 맡은 노무라종합연구소는 한국의 가장 큰 리스크로 부동산 시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예상이 되고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해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정부는 앞으로 주택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지역별 주택 재고의 충족 상황에 맞추어 공급정책을 유연하게 바꿀 필요가 있다.

코로나 이후, 우리의 일상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 시프트를 이야기하는 것들 중에서 셀프케어와 럭셔리 소비시장의 확대는 눈여겨 볼만 합니다. 그리고, 워크스타일 시프트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골드칼라라는 고학력, 고숙련의 창조적 생산자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코로나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의존도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삶과 연관된 거의 모든 것들에 디지털 가속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저녁 9시 이후 마트 등이 문을 닫으면서, 쓱닷컴, 마켓컬리 등의 온라인 신선배송 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매출이 상승했다는 뉴스를 보면서 정말 변화의 속도를 느끼게 됩니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국내 e 커머스회사들의 전략적 포지셔닝에 대한 이야기도 눈길을 끕니다. 아마존이 이 시장을 바라보는 전략적 관점은 제조사 및 브랜드의 판매를 지원해주는 B2B서비스, 솔루션 제공 서비스를 하는 쪽이라는 것입니다.

핵심에 혁신 요소를 더해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존슨앤존슨, 월마트, 네슬레의 사례 이야기도 흥미로웠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과 업무 환경 및 비지니스 분야게까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할 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