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에 하버드가 들어가는 책은 많이 보아왔다. 그러한 책들의 대부분은 하버드와 관련이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읽은 책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는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가 저자였다. 저자 자체가 하버드 공개 강의를 연구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의 글들이니 말이다.

10개의 수업을 통해서 하버드 강의를 맛볼 수 있는 책이다. 첫 번째 수업은 전략 생각을 행동으로, 전략을 추진력으로!’ 라는 제목을 마주하게 된다. 경영가의 자질로 결단력을 제일 먼저 이야기하는 첫 도입부부터 인상적이다.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결단력, 통찰력, 예측력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수업이다. 전략 수립에 대한 이야기뿐만 아니라 이를 실행하는 지혜를 들려 준다.

두 번째로 수업은 효율에 대한 이야기이다. 제대로 목표를 세우고, 시간관리를 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시간관리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만 읽어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어지는 협상, 마케팅 등에 대한 이야기를 거쳐, 인상적이었던 다섯 번째 수업인 투자 돈으로 돈을 버는 법을 만나게 된다. 이 수업서 돈이 어떻게 우리를 위해서 일하게 할 지에 대한 지혜를 배울 수 있다. 투자란 무엇이며, 잃지 않는 자산배치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배우게 된다. 참으로 유익한 부분이다. 이어서 만나게 되는 재무- 돈 관리의 기본을 세우다도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장이다.

 인맥과 인력 자원에 대한 수업인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수업은 HR을 담당하는 분들이라면 꼭 읽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또한 경영자라면 오늘날 인적 자원의 중요성이 더 없이 대두되는 시기이니, 이 수업들에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것이다.

마지막 장에 만나게 되는 위기관리에 대한 수업도 알차다. 최근의 코로나 사태에 기업 경영일선에 있는 분들의 화두 중의 하나가 위기관리이다. 이러한 때, 이 수업은 정말 소중한 이야기를 많이 해 주는 부분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덮으면서 드는 생각, ‘정말 하버드의 수업의 축소판이 아닌가!

이러한 생각이 들 정도의 책이다. 그러하니, 오늘날 경영일선에서 위기를 돌파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경영자들에게는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이다. 또한 지금 경영학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참고서가 되어 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