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돈 공부 - 잘나가는 회사의 돈 쓰는 방법
고야마 노보루 지음, 조은아 옮김 / 시그마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장의 말 공부>라는 전작으로 이미 만났었던, 저자 고야마 노보루의 신간을 보게 되니, 이번에는 또 어떤 인사이트를 전해줄까 하는 기대가 크다. 이전의 전작을 통해 이미 은퇴하고도 남을 나이에 이른 경영컨설턴트의 지혜를 맛본 기억이 나기에 말이다.

 이번의 책은 <사장의 돈 공부>라는 제목이니 이번에는 돈과 회사경영 그리고 인생경영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으로 생각하면서 첫 장을 열었다. 저자는 프롤로그 사람을 성장시키는 돈, 망치는 돈에서 돈의 의미와 어떻게 돈을 써야 할 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직원에 대한 사랑을 돈으로 표현한다라는 제목으로 만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며, 직원의 성장과 더불어 회사를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지혜를 말해 준다. 저자 자신이 운영한 무사시노의 급여체계, 보상체계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많았다. 직원 채용을 위해서 사용하는 비용이나, 채용 내정자에게도 아이패드를 지급한다는 것 등 보통의 기업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2성공한 사장이 돈을 쓰는 법은 정말 기업 경영을 하면서 돈을 어떻게 써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이 생각해 보도록 만들어주었다. 특히, 돈과 금전운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장지갑 사용법은 <부자들은 장지갑을 사용한다>라는 저서를 생각나게 한다.

 3장인 돈을 제대로 쓰며 노는 법, 헛돈 쓰며 노는 법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쉬면서 돈을 쓰고, 어떤 취미를 가져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이 부분에 있는 돈과 술에 대한 이야기는 일본의 특유한 상황인 것 같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4장은 돈을 잘 쓰면 가정도 행복하다이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결혼을 꼭 하라고 이야기하면서, 가정 생활을 행복하게 꾸려나가기 위한 여러 가지 지혜를 들려 준다. 그리고, 무사시노의 경영방침도 들려주면서, 회사가 어떻게 직원들이 가정에서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을지에 대한 tip을 전해준다.

 5생활이 풍족해지도록 현명하게 돈을 쓰는 법에서는 돈과 집, 돈과 예의, 돈과 건강이라는 소주제를 가지고 저자의 지혜를 전해준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라고 저자도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저자가 건강을 위해서 어떻게 돈을 사용하는지를 들려준다. 건강검진과 더불어, 음식에 있어서도 상당히 구체적으로 말이다.

이 책은 제목만을 보고는 기업을 경영하는 사장들만이 봐야 할 책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나서는 그런 생각이 틀렸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은 기업을 운영하는 CEO들에게 돈을 어떻게 사용하여, 직원들이 행복하게 근무할 환경과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한다. 하지만, 책의 후반부에 있는 내용은 개인적인 삶과 가족관계에 있어서의 돈을 생각해 보도록 이끈다. 그러하기에, 이 책은 개인에게 있어서 돈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삶 속에서 같이 해야 할 지에 대한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문을 하나 열어주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