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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팀 스테이플스.조시 영 지음, 이윤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요즘 아이들의 꿈을 물어보면, 1순위가 유튜버이다. 게다가 정말 많은 사람들이 1인 방송을 하면서 수많은 콘텐츠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런데, 이런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눈길을 끌고,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란 말인가?
이러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이 책을 들었다. ‘100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이라는 부제에 이끌려 말이다.
그리고, 9가지의 전략만으로 정말 공유할 만한 영상으로 제품 홍보에 성공할 수 있다니 놀라움에
읽게 되었다.
저자는 제일 먼저 ‘전략1: 공유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라’를 제시한다. 이건 뭐 당연한 예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공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튜브 초창기에는 어떤 콘텐츠가 공유되었을끼? 이 질문에 대답하면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를 만나게 된다. 조금 뿌듯하고 자랑스럽다. 다음은 아이들의 영상들이었다. 그리고는 ‘충격과 공포’, ‘몰래카메라’, ‘코미디
영상’ 순이었다. 우리들이 만들어야 할 영상은 공유할 수
있고 브랜딩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전략 1에서 강조한다.
이어지는 ‘전략 2” 공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라’에서는 시간을 들여 볼 만한 가치를 만들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러면서, 공유 가능한 감성으로 ‘행복, 경탄, 공감, 호기심, 놀람’을 말한다. 물론
공식에 대입할 수 없는 감정들도 이야기한다. 이 부분을 읽고 나면, 이제
SNS를 통해서 무엇을 공유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 ‘전략 3: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에서는 영상을 볼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구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바로 참여율이라는 아주 중요한 데이터 포인트를 통해서 말이다.
나머지 전략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전략4: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전략5: 강력한 제목을 만들어라
전략6: 문화 트렌드를 접목하라
전략7: 각본을 뒤집어라
전략8: 플랫폼을 이해하라
전략9: 투자하기 전에 테스트하라
이렇게 9가지 전략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인사이트를 얻게 된다. 강력한 제목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겟잇Get it효과와 시각적인
한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이다. 그리고, 책의 제목을 떠오르게
하는 ‘처음 7초가 관건이다’를 읽으면서, 얼마나 첫 7초가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수백 개의 영상을 작업하면서 첫
7초가 관건임을 알았다니 말이다.
인터넷
마케팅, 특히 동영상을 통한 마케팅을 생각한다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9가지 전략을 하나씩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
중에서도 단연코 영상의 시작, 7초는 정말 중요한 것 같다. 모든
것은 1초 안에 승부가 난다. 나조차도 1초 정도 영상을 보고, 나에게 가치를 주지 않는다면 과감히 다음으로
넘어가니 말이다.
정말
유튜브 마케팅에 대한 기본에서부터,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책이었다. 물론 우리나라의 영상 마케팅이나 개인 방송의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가 있으면 더욱더 좋았겠지만
말이다. 다음에는 이러한 책이 출간되어, 국내 개인 방송
시대를 맞이하여, 콘텐트가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어지는 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제공해 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