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맥 수업 - 세계 최고의 엘리트 곁에는 누가 있는가
코니 지음, 하은지 옮김 / 꼼지락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날 서점에 가서 책 장의 넘기자 말자 나오는 추천의 글을 읽고는 이 책을 꼭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어떨까? 보통 책을 많이 읽는 분들이 좋은 책을 고르는 법 중의 하나로 추천의 글을 강조하기에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의 추천의 글만을 읽고 책을 꼭 읽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맥이라는 하드파워라는 제목으로 리이눠라는 분의 추천의 글 속의 다음의 글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있다고 할 수 있다.

누군가 내게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능력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이렇게 정리하겠다. 첫째, 충분히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능력, 둘째, 세상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바라보는 능력, 셋째, 깊이 있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어 내는 능력. – 추천의 글 중에서

우리는 인맥이라는 것이 소프트파워라고 생각하지 않는가? 그런데 어떻게 하드파워가 될 수 있단 말인가? 이에 대한 해답은 이 책을 읽으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들은 인공지능 등의 기술발달로 인해서 이전과는 달리 무엇을 아느냐보다 누구를 아느냐가 더욱더 중요해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러하기에 이 책이 들려주는 인맥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소중하다.

 저자는 먼저 인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를 자신의 어린 시절의 경험으로 이야기한다. 여기서 말하는 다음의 몇 가지 요소들은 인간관계를 맺는 데 있어서 늘 중요하다고 예기되는 것들이지만 실천이 따라야 하는 것들이다.

1.     먼저 나서서 움직인다.

2.     진실한 태도로 대한다

3.     기꺼이 도움을 준다

4.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5.     습관적으로 칭찬한다

6.     솔직하게 약점을 인정한다

그렇다면, 내성적이거나 자신감이 부족해서 인간관계를 맺는 데 있어서 두려움을 가진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다음의 4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나 자신을 알 것

2.     성장 마인드셋을 가질 것

3.     리스트를 작성할 것

4.     마음 챙김 명상을 응용할 것

그리고, 이어지는 ‘2: 낯선 사람과 가까워지는 비결은 정말 사람들을 만나서 어떻게 해야 할 지를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팁들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5분 사교의 힘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행사나 포럼 등에서 어떻게 인맥의 관심을 끌고, 나에 대한 인상을 깊게 남길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이어지는 ‘3: 아는 사람에서 친구로에서는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인맥을 관리하는 노하우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새로 알게 된 사람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 핵심적인 것을 기록하고, 그 사람에게 24시간 안에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SNS 메신저 등으로 사후 연락을 하라는 것이다. 요즘 많이 사용되는 SNS인맥에 대한 사항도 있어서 무척이나 좋다. 친구 요청을 수락하면 바로 인사를 하라는 것도 중요한 팁으로 생각된다. 또한 인맥은 점이 아니라 선이므로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을 이야기하는 부분도 유용하다.

 그리고, ‘4장 직장에서 인맥 다지기에서는 제일 먼저 나오는 당신의 상사를 관리하라라는 부분이 가장 인상적이다. 그리고, 직장 내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는 비결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저자는 직장 안에서의 필살기는 질 높은 인맥 자원을 개척하는 능력이라고 강조한다.

 세계 최고의 엘리트 곁에는 누가 있는가를 이야기하는 5장에서는 최강의 인맥을 위한 4가지 준비를 이야기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충분한 사전준비, 현장에서 응대하는 스킬,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행동, 만남의 내용 복기라는 4가지 준비는 그 하나하나가 중요한 팁을 담고 있다.

책의 마지막 장은 음식을 통해서 화제를 만들고, 식탁 교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팁을 담고 있다. 정말 우리나라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게 된다.

 이 책에서 누구를 아느냐가 중요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인맥을 만들고, 이를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는 다양한 팁과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야기도 많이 담고 있어서 고마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