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기업의 성실신고와 법인전환 실무 - 조선생의 절세 황금키
조남철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세금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하기에 탈세가 아닌 합법적 절세 방안을 알기 위해서 상담도 하고 책도 읽게 된다. 이번에 읽은 <개인기업의 성실신고와 법인전환 실무>도 이러한 상황에 맞는 책이다. 현재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꼭 한 번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그런 책이다.

 책은 우선 성실신고제도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부분은 이 책의 다음 파트인 법인전환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읽어두면 좋을 것 같다.

법인전환을 하는 것의 장점은 조세부담의 차이, 대외공신력 제고, 기업의 장기적 발전, 자금조달의 다양화, 국세청 세무조사 가능성 감소, 가업상속공제기간의 산입, 사업부채에 대한 유한책임, 부의 이전 기회 제공 등이다. 이에 반해 법인전환의 단점은 법인자금의 사용제한, 의사결정 소요기간 지연, 복잡하고 다양한 법규 적용, 가지급금 문제의 발생, 이익잉여금의 처리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장단점을 알고 법인전환을 하는 것이 좋을 지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그리고, 3장에 나오는 법인전환의 유형과 방법에서는 다양한 법인전환 방법과 이에 따른 세법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세 감면 포괄양수도 법인전환은 좀 더 자세히 읽게 되었다. 실제로 이러한 법인전환을 통해서 기업의 법인전환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종종 보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법인전환과 영업권에서는 영업권의 개념과 평가, 이를 어떻게 세무처리 할 것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좋았다. 실제로 기업 평가 서류 등을 보면 영업권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영업권에 대한 평가가 궁금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업을 계속해서 가업승계를 할 경우, 어떤 혜택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5장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세법에 대한 내용을 아주 자세히 알려주고 있는 책으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생각해 볼 때 꼭 한 번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업의 가업을 승계하거나 상속할 때, 이 책의 끝부분을 미리 살펴보고 상담을 하면 좀 더 명쾌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