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머스트 리드 : AI 경영 하버드 머스트 리드
마이클 E. 포터 외 지음, 이은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4차 산업 혁명의 물결이 넘실대는 오늘날, 그 중의 하나인 인공지능 AI 가 얼마나 우리 실생활 속에 와 있는가를 피부로 느껴지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이러한 인공지능이 경영에는 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는 것은 더욱더 힘들어 보인다. 그러하기에, 이번에 접하게 된 이 책 <하버드 머스트 리드 AI 경영>은 내용이 알차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Lesson 01 실생활 속 AI’ 에서 우리는 IBM의 왓슨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러면서 AI의 세 가지 유형을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업무 처리 자동화, 인지적 통찰력, 인지적 관여로 말이다. 이 중에서 가장 적은 인지적 관여프로젝트였다. 자연어 처리 능력을 갖춘 쳇봇은 지금 우리가 익히 사용하고 있는 쳇봇과는 다른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기업들은 이러한 세 가지 범주의 모든 요소를 결합해 통합 AI 프로젝트를 실험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앞으로 AI를 통한 우리 사회의 변화가 어디로 흘러갈지 정말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구나 하는 생각과 더불어 말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스티치픽스Stich Fix AI 스타일링 기술은 경험을 해 보지 못했지만 놀라울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접목되지 않은 것은 왜일까? 이 유사한 사업을 시작하려는 스타트업은 없는 것일까?

 이러한 생각을 하면서 다음으로 알고리즘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니, 알렉사라는 AI 비서의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결정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는 정말 희소식이 아닌가! 디지털 비서를 통한 삶을 보여주는 가상 스토리는 억지스럽지 않다. 조만간 우리가 맞이하게 될 세상이 이렇지 않을까?

그렇다면, 이러한 AI 플랫폼 상황에서의 마케팅 환경은 어떻게 변할까?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상황이 훨씬 힘들어질 것이라고 이 책은 이야기한다. 이런 환경 속에서 동적인 AI 알고리즘이 제품 선택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도 인사이트로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 모든 기업에 증강현실이 필요할까? 이 질문에 대한 이야기는 ‘Lesson 05 모든 조직에 증강현실 전략이 필요한 이유를 읽어보면 좀 더 명쾌해 지리라. 그리고, 드론, 블록체인, 3D 프린팅 등 지금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한 이야기들을 읽을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렇게 이 책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사업 변화, 경영 환경 변화 중에서도 핫이슈인 인공지능, 증강현실, 드론, 블록체인, 3D 프린팅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어 무척이나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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