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빅 체인지 - 새로운 10년을 지배하는 20가지 ICT 트렌드
KT경제경영연구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 일선에 있으면서 자주 듣거나 하게 되는 말이 있다.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조직에 하나의 시스템을 구축하면, 한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이 일을 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말을 듣고 하면서, 왜 시스템적인 사고는 하지 않았는가? 하는 깨달음을 이 책을 읽으면서 얻게 되었다..

 책의 중심이 되는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 만을 읽어도 이 책의 가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의 처음부터 살펴보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일이 되게 하는 매커니즘으로써의 시스템을 이해하고, 목적에서 시작하라는 책의 앞부분은 상당히 값어치 있는 교훈이다. 그리고, 어떻게 시스템을 구축할 것인가? 에 들어가서는 방법론적인 것을 살펴보기 이전에, 우리 인간의 뇌가 어떠한지, 또 행동제어 시스템과 몰입 지원 시스템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시스템 사고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답하는 2부에서 저자는 많은 비교를 통해서 시스템 사고가 무엇인지를 이해시켜준다.

그런 다음에, 이러한 시스템 사고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경영에 접목할 수 있는 지혜를 3부에서 알려준다. 문제 해결 프레임워크와 성장촉진 프레임워크는 실무에 바로 접목해 볼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스타벅스와 마부티모터의 사례를 통해서 전달하고 있는 이 핵심은 머리 속에 선명하게 남을 수 있었다.

이 책을 다 읽고 지속가능한 경영이 화두가 된 요즘, 더욱더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시스템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조직 내의 성장과 경영에 대한 모든 것들을 시스템적 사고를 통해서 생각해보고, 하나의 로직을 만들어서 다시 살펴보는 그런 지혜의 눈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