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머스트 리드 : 비즈니스 모델 혁신 하버드 머스트 리드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지음, 최성옥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최근의 기업 경영 일선에 있는 분들의 화두 중에 하나가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생기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지금의 사업 모델에 적용할 것인가 일 것이다. 이러한 고민에 빠진 경영자라면 이 책은 훌륭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하버드 머스트 리드의 시리즈 중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주제로 한 11가지의 Lesson 을 담고 있다.

 제일 먼저 조안 마그레타를 만나게 된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당신의 경영전략은 무엇인가?>를 통해서 이미 만났던 그녀이기에 낯설지는 않다. Lesson 1에 실린 그녀의 글 중에서 다음의 문구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오늘날 비즈니스 모델전략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부주의하게 사용되는 용어이다. 이 용어들은 종종 아무렇게나 사용되고 결국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그러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은 실행가치가 매우 크며, 경영에 있어서도 아주 핵심적인 개념이다. 그러니 당신이 경영자라면 이 추상적인 용어들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사업 계획을 정립해야 한다.

나에게는 당신이 경영자라면 추상적인 용어들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사업 계획을 정립해야 한다라는 메시지가 너무나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이 책과 더불어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이를 통해 신규 사업을 기획을 하는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나 실리콘밸리를 지배하는 창업규칙, 린 스타트업은 현재 신규 사업을 기획 중인 나에게는 너무나도 유용했다. 스티브 블랭크 교수는 여기서 린 스타트업이 무엇인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이 기법이 어떻게 발전되었는지를 보여준다. 린 스타트업이 빠른 변화에 정면으로 대응하고, 빠르게 혁신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해 준다는 것을 알려 준다. 에시 모리아의 <린스타트업>이나 조성주의 <린 스타드업 바이블>을 읽으면 좀 더 이에 대한 이해를 더할 수 있을 것 같다.

또 하나 인상적이었던 장은 Lesson 11 ‘저소득층 소비자를 내 고객으로 만드는 법이었다. 이 꼭지에서 사례로 든 프랑스의 비영리단체인 액션 탱크의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소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이 모델의 목적이 고객이 처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는 것과 이는 기존의 저비용 비즈니스 모델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이 꼭지를 읽으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는 모델이 나오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이 책을 통해 무엇보다도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이며, 첨단 기술과 어떻게 기존의 사업을 연결하여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기존에 생각지도 못했던 린 스타트업이란 것과 소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도를 더할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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