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로 경영하라
최두환 지음 / 허클베리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사회 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그리고, 최근에는 디지털 미래에 대한 책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이미 인더스트리 4.0 이라는 구호 아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독일의 제조 혁명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우리나라의 미래가 걱정이 되기도 한다.

 때로는 인공지능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것을 본 충격이 아직 가시지 않았는데, 벌써 스마트 팩토리라는 미래 기술에 충격을 감당해야 하는가 하는 생각도 든다. 미래사회에 없어질 직업의 리스트를 보면서, 지금 현재 내가 있는 직장에서 내 자리는 온전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도 해 보곤 한다.

 하지만, 이렇게 미래에 다가올, 아니 이미 다가와 있는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혁명 사회를 거부하거나 외면할 수 없지 않은가? 그래서, 과연 스마트팩토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스마트팩토리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대부분의 스마트팩토리에 관한 책들은 이론서이거나 향후 어떻게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들이었다. 물론 실무를 담은 책도 있었지만, 그러한 책은 너무 어렵게 느껴졌다.

 그런데,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고 있어서 쉽게 읽을 수 있었다. 물론 전문용어들이 난무하는 신기술의 분야에서 모든 게 이 책 한권으로 이해가 된다는 것은 아니다. 책 중간 중간에 모르는 용어들은 네이버 지식검색을 하면서 읽어야 했다.

이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스마트팩토리의 개념 확장이었다. 스마트 경영, 스마트 건설 등을 통해서 스마트팩토리가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하는 부분은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마지막 향후 스마트팩토리 시대를 내다보며 저자가 한 이야기들은 새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하기에 충분했다. 전통적인 제조업에 근무하는 분들에게 이 책은 새로운 시각과 더불어 융합과 발전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만들어 주지 않을까 한다.

 이 책과 더불어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개념과 생각을 하는 여행을 할 수 있어서 더 없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