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평점 :
각종 정부정책들로 인해서 부동산 투자의 방향이 어디로 갈 지 정말 알 수 없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부동산 투자 인사이트>라는 책의 제목은 눈길을 끌만하다.
이 책은 부동산 중에서도 집, 주로 아파트를 대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바탕으로 집값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서울이나 수도권 뿐만 아니라, 대구와 부산 등의 지방 주요도시들도 다루고 있는 부분은 정말 지방 부동산 시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이 책은 공급량과 한계 수요를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각 도시별 부동산이 초과 공급되었던 시기와 공급량이 줄었던 시기를 각종 데이터로 보여준다. 이러한 공급량의 변화에 따라서 가격은 어떻게 변했는지를 살펴보면서, 향후 부동산 시장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물론 과거의 데이터가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가 보여주고 있는 데이터들은 향후 집 값의 움직임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데에는 충분해 보인다.
인구는 줄고 있지만, 가구수가 증가하고 멸실가구가 증가, 세대수 증가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변화를 예기하는 부분도 재미있게 읽었다.
현재 부동산 시장은 서울의 아파트 가격 상승만으로 이야기되는 듯하다. 그것도 신축 아파트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쏟아오르는 것을 보면서 소외된 지역과 오래된 아파트를 보유한 분들에게는 남의 이야기를 보는 듯하다.
이러한 시기에 3~5년 후 미래를 예측해 볼 수 있다면 좋을 듯하다. 이 책은 이러한 면에서 정말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시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지금 자신이 사는 지역의 통계자료를 통해서 향후 언제쯤 현재의 추세가 전환될 것인가만이라도 예측할 수 있다면 충분하지 않을까?
이 책을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지방 주요 도시들의 집 값 움직임을 살펴보고, 미래를 예측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다.
현재와 같이 안개 속인 부동산 시장에서 잠시 쉬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기에는 더 없이 좋은 책으로 주변에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