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X 라이프스타일 - 당신의 취향이 비즈니스가 되는 곳
정지원.정혜선.황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도쿄를 생각하면, 일본의 수도, 그리고 관광객이 넘쳐나는 대도시의 이미지가 강하다. 그런데, 이 책은 도쿄를 라이프스타일이라는 프레임으로 새롭게 안내한다. 감각자본의 충만한 도시, 도쿄를 이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는 정지원 저자의 프롤로그도 인상적이다. 감각을 자본으로 바꿀 아이디어로 가득한 도시가 바로 도쿄라고 하니 말이다. 갑자기 내가 이전에 알던 도쿄를 달리 보게 된다. 아니 다르게 생각하게 된다. 도쿄가 그런 도시였단 말인가?

 이 책은 크리에이터, 광고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 아니면 감각적인 것들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 같다. 나 또한 이 책 중에서 트렁크 호텔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을 읽으면서, 호텔 로비를 어떻게 꾸미면 감각적일 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 보았다. 그리고, 친환경제품들로만 꾸민 호텔이라니, 그것도 신선했고 말이다.

 맛에 대한 집착이 심한 도시, 도쿄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음식의 맛만이 아니라 손님들과의 관계 지속을 고민하는 도쿄라는 프레임, 정말 새롭다. 우리도 이러한 것들 때문에 일부러 골목 안쪽의 오래된 식당을 찾아서 가는 것은 아닐까? 맛보다 더한 그 사람냄새, 아니면 추억의 존재를 찾아서 말이다.

 무지호텔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덜어내기와 더하기를 통한 간결함에 주목하게 된다. 왜 호텔에 가면 힐링이 되는 지에 대한 답이 그곳이 있다. “호텔에 가면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잖아! 그리고, 아무것도 없는 그 간결함으로 인해 생각이 정리되는 기분이거든이라고 이야기한 어느 연예인이 생각난다.

 책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공기처럼 존재하는 서점 이카분코에 대한 이야기는 이 책에서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부분이다. 공간이 아닌 공감을 제안하고, 고객과 함께 운영하는 서점인 이카분코의 이야기는 우리 주변에 동네 서점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도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그 도시가 품고 있는 것들에 의해서 어떻게 그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다 무엇보다도 감각적인 사진들과 글로 인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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