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편애 - 음악을 편들다 걷는사람 에세이 5
서정민갑 지음 / 걷는사람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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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제목 <음악편애>는 음악을 편들다라는 부제를 단 책이다. 그런데, 단순한 책이 아니다. 대중들이 음악을 편식하는 것에 대해서 다양한 음악이 있음을 알려주는 그런 책이다. <서정민갑의 수요뮤직>에서 80편을 추려내어서 엮은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은 단순한 책이 아니다. QR코드를 통해서 저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음악을 같이 들을 수 있다. 음악을 같이 들으면서, 저자가 이야기하는 음악 이외의 것들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평소 대중음악 중에서 일부 유행하는 것들만 듣는 나에게는 이 책은 정말 음악에 대한 편식을 없애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도 다양한 음악이 우리나라에 존재했고, 이런 음악을 하는 뮤지션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제일 처음 만난 <어어부프로젝트>의 노래는 가수의 목소리가 귀를 기울이게 만들었다. 그러면서도 들려오는 가사는 무언가 현실을 새롭게 바라보게 이끈다. 저자가 이 곡을 왜 제일 처음 두었는지 궁금하지만 말이다.

 나에게는 익숙한 가수인 호란의 <괜찮은 여자>라는 음악도 익숙하지 않은 그녀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신선했다. 그리고, 유명한 원더걸스의 복귀작인 <Reboot>에 대한 저자의 리뷰도 참으로 재미있게 읽었다. 물론 QR코드로 원더걸스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말이다.

<들국화30>이라는 튠업 헌정 앨범이 있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들국화라는 대단한 뮤지션의 음악을 리메이크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는 한국대중음악에서 리메이크 작업은 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2004년 김수영의 <광화문연가> 발표 이후라고 저자는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아이유의 어젯밤 이야기를 리메이크 앨범인 <꽃갈피 2>를 통해서 아이유 그 이상을 보여주었음을 이야기한다.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뮤지션과 음악장르를 만날 수 있었다. 정말 내가 음악 편식을 하고 있었구나! 하고 느끼게 만들어 주었다. 일부 대중음악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음악을 듣다 보니, 상업적인 음악만 들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에 이르렀다.

 이 책을 통해,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사이, 그리고 재즈음악과 대중음악의 사이에서, 전통 Rock 과 대중들의 기대에 맞추어, 아님 팝 뮤직과 일렉트릭 사운드 사이에서 고민하는 뮤지션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그것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음악을 묵묵히 하는 뮤지션들이 있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앞으로는 트렌드라는 것이 없어질 것이라는 미래학자의 이야기가 떠 오른다. 이제는 대중적으로 유명한 곡은 많이 있지 않을 듯 하다. 소수 매니아층을 가진 뮤지션들에 의해서 음악의 다양성이 우리들에게 펼쳐지는 시대인 듯 하다. 그래서, 이 책에서 이야기하듯 음악에 대한 편식은 없어야 할 듯 하다. 다양한 음악을 맛보게 해 준 이 책의 저자에게 감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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