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케 -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
마이크 비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흐름출판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 전 한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포차를 하면서 만나는 사람마다 휘게를 외치던 것이 기억난다. 그리고, 그러한 덴마크 사람들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어디에서 오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각이 이 책을 읽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나에게는 다소 생소한 행복연구소라는 것을 운영하는 저자, 마이크 비킹이라는 분도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소확행을 외치고, 워라벨을 이야기하는 지금의 대한민국을 생각해 보면,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여러가지들은 정말 먼 나라 이야기 갔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덴마크어로 행복이라는 LYKKE 가 이 책의 제목인 것도 마음에 들었다. 그리고, 부제인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의 비밀은 아마도 출판사에서 더한 것 같다. 하지만 마음에 들었다. 정말 궁금한 것이 어떤 사람들이 행복한가 이니 말이다. 이 책의 서두에 있듯이, 행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기 위해 저자는 행복연구소를 만들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우리는 주위의 환경이나 북유럽의 복지가 행복하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부탄이라는 국가를 보면 이도 아닌 것 같으니 말이다.

 저자도 이 책에 이야기했듯이 외적인 요인들 중에서 돈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별도로 이야기할 정도로 말이다. 우리는 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자신의 행복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자문해 봐야 할 것 같다.

 이 책은 다양한 통계 자료와 행복에 대한 관점을 다시 보도록 이끌어 준다. 그리고, 행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건강을 이야기하고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가장 많은 볼 수 있는 것이 자전거이며, 이 자전거로 출퇴근을 한다니 사실 믿기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점이 덴마크 국민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기본이라는 저자의 말에 반박할 수는 없을 듯 하다.

 그리고,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6가지 행복의 열쇠인 공동체, , 건강, 자유, 신뢰, 헬퍼스 하이(친절)에 대한에피소드들을 읽으면서 마음이 따뜻해 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은 행복한 삶은 어디서부터 출발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대한 열쇠를 주고,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무척이나 고마웠다.

또한, 화려한 색감으로 등장하는 중간중간의 그림과 사진들이 이 책을 읽는 동안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해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