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 프로핏 - 기업의 성장을 결정하는 비즈니스 원칙
찰스 G. 코크 지음, 이경남 옮김 / 알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저성장 시대, 불확실성이 대두되는 오늘날, 기업들에게는 지속가능한 경영이라는 화두가 늘 따라다닌다.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은 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매년 수익을 내야 하고, 성장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받게 된다.

 그런데, 여기에 이 책은 회장으로 있는 자신의 회사가 어떻게 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해 오고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처음 책을 읽으면서는 기업의 비밀을 이렇게 회장이 직접 책으로 알려주어도 되는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이자 코크인더스티리즈의 회장인 찰스 G. 코크는 한 마디로 굿 프로핏을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고 있다.

 굿 프로핏은 고객의 위한 가치를 만들어서 그것을 고객에게 전달한 다음에 생기는 좋은 이익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굿 프로핏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 책에서 그는 시장중심경영의 5가지 원칙을 이야기한다. 창업주로부터 기업을 물려받아서 오늘날 거대 기업으로 만들기까지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그는 굿 프로핏을 만드는 지혜를 들려 주고 있다.  

 책의 앞부분인 제 1부는 코크인더스트리의 역사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저자의 아버지가 어떻게 해서 기업을 만들었으며, 성장을 위해서 어떤 일들을 했는지 말이다. 참으로 한 기업의 설립의 역사를 읽어 보면, 그 뒤에 숨은 인사이트(insight)를 통해서 무언가 얻을 수 있다.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시장중심경영의 5가지 원칙은 2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비전, 도덕성과 재능, 지식 프로세스, 결정권, 인센티브’ – 이 다섯 가지 원칙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중에서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하고 있는 비전 공유는 식상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 비전을 어떻게 만들고, 또한 직원들과 공유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경영 일선에 있는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한 결정권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만들고, 이를 따르게 할 것인가에 대한 사항은 정말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은 부분이다.

 이 책을 통해 코크인더스트리즈의 기업경영의 원칙과 철학을 읽을 수 있었으며, 굿 프로핏을 위해서 어떤 것들을 갖추어 가야 할 지에 대한 생각도 할 수 있었다.

 자신의 기업을 키운 지혜를 이렇게 책으로 나누어 줄 수 있는 마음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하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덮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