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심리 수업 -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주는 삶의 지혜와 성공 노하우
리잉 지음, 고보혜 옮김 / 이터 / 2019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참으로 하버드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많은 책들을 만나게 된다. 하버드라는 이름만 제목에 들어가도 무언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때문인 것 같다. 어떤 책은 정말 하버드를 졸업한 분이 자신이 하버드에서 배운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무언가 지혜를 나누어준다. 또 어떤 책은 하버드에서 정말 인기 있는 강의를 요약해서 들려주고, 그 강의가 지니는 의의를 이야기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하버드에 가지 않고도 강연의 지혜를 얻도록 해 준다.

 그렇다면 이 책 <하버드 심리수업>은 어떤 책일까? 호기심에 이끌려 손에 든 다음에 저자가 리잉이라는 다소 낯선 분이라는 것, 그리고, 그 분이 하버드를 나온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서문을 읽게 된다. 다음의 하버드의 명언과 함께 말이다.

사람은 자신의 고향을 선택할 수 없지만, 당신은 마음의 고향을 선택할 수 있다.”

완벽한 마음을 가지면 완벽한 인생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이 우리들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하버드인의 지혜를 성공, 행복, 인간관계, 직장생활, 교육, 재테크라는 키워드로 만나게 된다.

성공심리를 이야기하는 장에서 저자는 강인한 정신력, 잘못을 인정하는 용기 등을 이야기한다. 짧은 에피소드나 유명인의 말을 통해서 이를 더욱더 독자들이 받아들이도록 이끈다.

 행복심리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어떻게 해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지혜를 들려주고 있다. 다른 이와 비교하지 않고, 긍정에너지를 가지는 것에서부터 마음의 평화를 가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간관계 심리 수업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신용이라는 단어는 인간관계의 기본이자 이 장을 이야기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된다. 경청과 웃음, 그리고 칭찬 등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들에게 지혜를 전해 준다.

직장생활 심리수업에서는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져야 할 지혜들을 가득 담고 있다. 직장인들이라면 꼭 이 부분만큼은 정독을 할 것을 권하고 싶다.

교육 심리수업에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 처음을 장식한다. 정말 스스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알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을 받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부분은 아이를 가진 부모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재테크 심리수업은 돈이 돈을 벌게 하라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또 위기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혜들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나 나만의 특별한 브랜드를 만들어라라는 부분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하듯, 짧은 에피소드들과 지혜를 담은 글들로 엮은 책이다. 하버드라는 이름을 빼고 다른 제목으로 출간되었다면, 아마도 눈길이 가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이 책이 담고 있는 이야기들과 지혜들은 충분히 읽을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가 SNS를 통해 소통하고 있어서 그런지, 이 책의 글들은 정말 간결하다. 그래서, 읽기 쉽고, 금방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고, 이 책이 담고 있는 지혜의 무게가 가볍다는 것은 아니다. 이 책과 더불어 하버드인들의 성공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