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사고의 힘 5W1H
와타나베 고타로 지음, 안혜은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어릴 적 육하원칙을 배운 이후로 이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는 완전히 이 육하원칙에 몰입하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경영학에서 배운 많은 기법을 현장에서 접목하기가 어려운 것을 겪은 경험을 돌이켜보는 계기도 되었다. SWOT, 가치사슬, PEST, PLC, 3C, 4P, 7S 등 수많은 프레임워크를 접목해 보지만, 성과를 창출하는 결과를 내기는 쉽지 않았다.

 저자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육하원칙인 5W1H 6명의 정직한 현인으로 이야기한다. 단지, 육하원칙을 나열한 것이라면 이 책의 가치는 없을 것이다. 이미 육하원칙이나 이에 더하여 How Much를 더한 5W2H를 우리는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제일 먼저 Why 를 다루면서 ‘Big Why 로 본질적인 목적을 향해 회구하라는 지혜를 들려준다. 우리 회사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고객은 왜 우리회사 제품을 사는가? 등의 본질적인 질문을 통해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본질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하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말 이 책의 다른 부분도 좋지만, 가장 좋았던 부분이었다. 이 부분에서 예로 든, “만나러 갈 수 있는 국민아이돌, AKB48”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이렇게 이 책은 본질적인 목적을 생각하기 위해 회귀 분석 사고를 하라고 끊임없이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가 직면한 문제를 단면적으로 분석할 것이 아니라, 그 문제의 본질적인 부분까지 거슬러 올라가라는 것이다. 발상의 전환을 넘어서 ‘5W1H’를 가지고 사고의 캔버스를 넓히는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다. 정말 우리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여러 문제와 상황들을 이렇게 간단한 육하원칙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구나하면서 읽게 된다.

재미있는 예로, 드릴을 사러 온 고객이 왜 드릴을 사러 온 것인지에 대한 회귀 분석 하나로 다양한 제품이 만들어 질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구멍을 내기 위해서만 드릴을 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정말 지금 현재 고객이 제품을 사는 이유를 생각해 보는 본질적인 회귀가 필요한 순간이다.

이 책을 통해서 단순한 육하원칙이 얼마나 강력한 프레임이 될 수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Big Why 는 꼭 현장에서 접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