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가지다
주연화 지음 / 학고재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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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가지다

 

20세기 예술사에서 가장 충격적인 작품중 하나가 마르셀 뒤샹의 입니다.

1917년 뉴욕의 독립작가 협회가 기획한 현대미술전시회에 작품 하나가 출품되었는데, 이 작품은 당시 미술계에 엄청난 충격을 선사하면서 논쟁의 중심에 서게 됩니다. 그 작품은 현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뒤샹이 출품한 작품으로서 이라는 제목과 ‘R.Mutt’라는 사인이 붙여진 남성용 소변기였습니다.

 

이 미술계에 등장함으로써 기존 예술의 정의가 뿌리째 뽑히고 부유하게 됩니다.

그때 까지, 예술이란 당연히 작가가 만든 것이라고 여기고 이것에 대해 아무런 의심을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공장에서 만들어진 상품이 미술전시회에 작품으로 전시되면서 예술가들은 예술작품이란 작가가 만들어야만 하는 것인가?'라는 것에 대하여 심각한 논쟁을 촉발시겼습니다.

 

뒤샹은 공장에서 생산된 변기에 가상의 인물의 서명을 남김으로써 공산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작품을 창조하지 않고, 생산된 상품을 예술로 변모시키는 작업을 한 것입니다. 이는 현대예술의 개념을 새롭게 창조하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예술을 소멸시키는 작업이기도 했습니다.

 

이책 예술, 가지다는 이렇게 말합니다.

바로 여기에서 우리는 현대 미술로 넘어가는 패러다임의 변화, 즉 제작에서 선택으로, 미적오브제에서 개념으로 전환하는 예술의 혁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예술작품의 범주에 작가가 작품으로 선택 한 것도 포함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작가라는 지위는 변기와 같은 공산품을 고귀한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킬수 있는 신적인 지위와 유사하게 되는 바, 그럼 작가의 정의는 무엇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이에 대하여 이책의 저자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작품을 만드는 사람을 작가라고 보면 뒤샹의 말은 일면 말장난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럼에도 예술에는 절대적인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만든 무언가가 시대마다 그 형태나 체재, 제작 목적이 다름에도 예술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는 통찰을 보여줍니다. 뒤샹은 우리에게 예술의 개념이 변할 수 있다는 사고의 전환을 제공한 것이죠.”

 

뒤샹의 경우는 예술이란 개념은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 줍니다.

예술이 변함에 따라 예술작품의 가치도 달라지게 됩니다.

 

학고재에서 출간된 예술, 가지다는 예술의 변화와 미술시장이 어떻게 움직여 왔는 지 알려주고 디지털시대 예술의 명암을 설명하고, 한국미술시장의 기회와 가능성을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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